폼페이오 美국무장관, 작년의 틸러슨처럼 불참
작년 '외톨이'였던 北리용호, 올해 ARF 만찬선 만면에 웃음
싱가포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개막에 하루 앞서 3일 현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서 포착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모습은 지난해와는 사뭇 달랐다.

이날 오후 7시(현지시간) 싱가포르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는 ARF 환영 만찬이 열렸다.

만찬에는 아세안 의장국인 싱가포르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외무장관을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 리 외무상,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등이 자리했다.

행사는 장관들이 40여 분 가량 음악 공연을 즐긴 뒤 2열로 마주보고 앉아 만찬을 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일부 공개된 영상을 보면, 본 공연 시작 전 행사장에 들어서며 발라크리쉬난 장관과 악수한 뒤 참석한 다른 장관들과 담소를 나누는 리 외무상은 만면에 환하게 미소를 짓고 있었다.

북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규탄 분위기 속에서 적극적으로 리 외무상에게 말을 거는 인사를 거의 찾아볼 수 없었던 작년 필리핀 마닐라 ARF 환영 만찬 때와는 달리, 올해는 리 외무상이 다른 참석한 장관들과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었다.

이는 올해 ARF 회원국들 사이에 남북·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지지·환영 분위기가 우세한 측면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도 참석한 다른 장관들과 환담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여러 차례 포착됐다.

하지만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만찬에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전임인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도 이튿날 회의 준비를 위해 만찬장에 모습을 보이지 않은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