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 경로·최종 소비처 등 납득할만한 설명해야"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일 북한산 석탄의 국내 유입 문제와 관련, "지금처럼 청와대가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쉬쉬한다고 해서 어물쩍 넘어갈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산 석탄 문제는 단순한 국내 문제가 아니다"라며 "국제사회와의 신뢰가 깨진다면 한반도 비핵화 논의과정에서 우리가 설 자리는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청와대 묵인설, 관세청 함구령까지 나오고 있는데 정부가 진실을 은폐할 목적이었다면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정부는 누가 어떤 경로로 구입했고 최종 소비처가 어디였는지 국민이 납득할 설명을 내놔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관련 기업 및 금융회사가 최소 4곳이라고 한다"며 "세컨더리 보이콧에 따른 제재대상 기업이 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이들이 적극 수입 의사가 있었는지 선의의 피해자인지도 가려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검이 이날 김경수 경남지사의 사무실을 압수수색 한 것과 관련해서는 "조직적 댓글 작업은 민주주의 파괴고, 진상 규명은 대한민국 헌법과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작업"이라며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그는 또 "8월 임시국회에서 당이 준비한 민생법안이 반드시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김관영 "청와대, 북한산 석탄 문제 어물쩍 넘어가선 안 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