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의 27일 비상대책위원회 비공개회의에서 민생·경제문제 논의를 명분으로 내세운 문재인 대통령과의 영수회담 제안이 나왔다고 회의에 참석한 한 비대위원이 전했다.

이 비대위원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비대위 활동 방향 중 하나로 영수회담 제안이 나왔다"며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은 채 경청하는 분위기였다"고 소개했다.

한국당 비대위에서 영수회담이 거론된 것은 최근 청와대가 협치내각을 추진키로 한 데 따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청와대발(發) 협치 제안을 마냥 거절하는 모양새를 보이기보다 민생·경제를 고리로 영수회담을 추진, 정책정당의 면모를 보이고 주도적으로 여야 협치의 물꼬를 트는 게 낫다는 판단이 깔렸다고 할 수 있다.

한국당은 그동안 "지금은 전혀 그럴 단계가 아니다"라며 협치내각 추진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향후 비대위 활동방향 로드맵을 다룬 이날 회의에서는 김 위원장의 경남 김해 봉하마을 방문 계획도 논의됐다.

김 위원장은 오는 30일 오후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한 뒤 권양숙 여사와 비공개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노무현정부 당시 청와대 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김병준 비대위서 영수회담 제안 나와… 30일 봉하마을도 방문
비대위가 비록 임시 지도부이기는 하지만 한국당 지도부가 출범과 함께 봉하마을 찾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현 여권에 대한 경직된 태도에서 벗어나 유연함을 보이겠다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또 다른 비대위원은 "비대위 출범과 함께 현충원을 찾아 전직 대통령의 묘역을 모두 참배했는데 굳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만 제외할 필요는 없다는 취지"라며 "다만 봉하마을 방문이 '쇼'처럼 비치지 않기 위해 비공개로 진행하자는 의견도 일부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전과기록 등이 알려지면서 도덕성 논란에 직면한 김대준 비대위원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이날 자세한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시간이 없어서 김대준 위원에게 (전과기록 등에 대해) 묻지 못했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서는 김 위원의 도덕성 등 흠결을 문제 삼아 비대위원에서 사퇴하도록 해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