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생사확인 결과교환…내달 초 상봉 최종 명단 확정
8월 이산상봉 준비 착착… 시설 개보수 제재 예외도 확보
남북이 예정된 일정에 따라 이산가족 생사확인 결과를 교환하고 상봉시설 개보수를 위한 대북제재 예외도 확보되는 등 상봉행사 준비가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

남북은 25일 오전 11시 판문점에서 만나 이산가족 생사확인 회보서를 주고받았다.

남측이 추린 250명의 북측 가족 생사와 북측이 의뢰한 200명의 남측 가족 생사를 확인해 서로 결과를 전달한 것이다.

회보서를 들고나온 북측 관계자들은 남측에 탈북 여종업원과 관련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회보서 교환 과정에 특이 동향은 없었다"고 말했다.

북측은 최근 공식 관영 매체 등을 통해 탈북 여종업원들이 송환되지 않으면 이산가족 상봉에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남북은 이제 100명씩을 최종 상봉 대상자로 선정해 내달 4일 명단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어 광복절(15일)에 남측 선발대를 금강산에 파견하고 20∼26일 상봉행사를 하면 지난달 있었던 남북적십자회담의 합의 일정이 모두 지켜지는 것이다.
8월 이산상봉 준비 착착… 시설 개보수 제재 예외도 확보
2년 10개월 만의 상봉행사를 앞두고 금강산의 상봉시설 개보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유엔의 제재 예외 인정'이라는 숙제도 해결됐다.

이산가족면회소 등 상봉시설 개보수를 위해서는 자재와 유류 등이 금강산 지역에 반출돼야 하는데 정부가 이에 대한 예외 인정을 유엔에 요청해 승인을 받은 것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시설 개보수에 필요한 물자와 관련해 "(대북) 제재 예외 인정을 유엔에 요청해 오늘 '예외를 인정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상봉행사 전까지 시설 개보수도 문제없이 진행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개보수 작업과 관련해 포괄적인 예외인정을 받은 것이기 때문에 자재나 유류 등을 금강산 지역에 반출할 때마다 건건이 예외인정을 받을 필요는 없다.

다만 북한이 공식 관영 매체를 통해 여종업원 송환과 이산가족 상봉을 연계시킨 21일 전후로 '우리민족끼리' 등 대외 선전용 매체를 통해 연일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는 점이 상봉 준비 과정에 변수로 남아있기는 하다.

그러나 북한의 이런 주장은 여종업원 송환 자체보다는 북미협상과 남북 협력사업 진척 등을 겨냥한 대남압박에 목적이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 많아 상봉행사에 큰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작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