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드루킹' 김모 씨 측으로부터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23일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에 따르면 노회찬 의원은 이날 오전 9시 38분 서울 중구의 한 아파트 현관쪽에 쓰러져 숨진 채 경비원에 의해 발견됐다. 이 아파트는 노회찬 의원의 자택이 아니라 가족이 사는 곳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아파트 17∼18층 계단에서 노회찬 의원의 외투를 발견했다. 외투 안에선 신분증이 든 지갑과 정의당 명함, 유서로 추정되는 글을 찾았다. 유서엔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금전을 받은 사실은 있으나 청탁과는 관련이 없다'는 내용과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의 글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노회찬 의원이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신변을 비관하고 투신했을 개연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 중이다. 또한 투신 현장에 폴리스라인과 천막을 겹겹이 설치하고 시신 검안에 들어갔다.

노회찬 의원은 드루킹 측근이자 자신과 경기고 동창인 도모 변호사로부터 2016년 3월 불법 정치후원금 5000만원을 받은 의혹을 받는다. 드루킹의 인터넷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으로부터 2000만원의 강의료를 받은 의혹도 있다.

노회찬 의원은 이와 관련해 "어떤 불법적인 정치자금도 받은 적이 없다"면서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특검 수사에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노회찬 의원이 자당 원내대표인 정의당은 비보를 접하고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오늘 오전 노회찬 원내대표에 대한 갑작스럽고 황망한 비보가 있었다"면서 "자세한 사항은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3시 노 의원의 별세와 관련한 긴급회의를 열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여야 정치권도 모두 비통에 잠겼다. 특히 노회찬 의원이 소속된 정의당 의원들과 전날까지 함께 3박5일 일정으로 미국에 다녀온 여야 원내대표들은 생각지도 못한 소식에 매우 놀라 황망해했다. 당초 여야 교섭단체 4곳 원내대표들은 방미를 계기로 한 '협치' 분위기를 살려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만나 민생·개혁 법안 처리 등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회동을 긴급히 취소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너무 충격을 받았다"면서 "방미 일정 중에 전혀 어떤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갖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너무 마음이 아프고 충격적"이라면서 "예전부터 노동운동 출신으로 각별한 인연이 있었는데 안타깝다"고 비통해했다. 그는 "일정을 하루 앞당겨 하루 먼저 한국에 들어오면서 미안한 마음에 술을 한잔 살 때만 해도 밤늦도록 노동운동 이야기를 회고하며 아주 즐겁게 마셨다"면서 말끝을 흐리며 아쉬워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미국에서 전혀 그런 기색이 보이지 않았는데 굉장히 큰 충격"이라면서 "노회찬 의원이 굉장히 불편해 하시니까 방미 기간 동안 우리는 드루킹 특검 수사에 관해 일절 서로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을 통해 "충격적인 소식을 접하고 너무나 가슴 아파 청문회를 이어가기 어려운 상태"라면서 "노회찬 대표의 인격상 무너져내린 명예와 삶, 책임에 대해 인내하기 어려움을 선택했겠지만 저 자신도 패닉 상태"라고 밝혔다.

청와대 역시 애도의 뜻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아침에 가슴 아픈 일이 있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청원 답변 일정도 취소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당초 이날 오전 '11시50분 청와대입니다' SNS 생방송에 출연해 '대통령 힘내세요'라는 청원에 답변하려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허익범 특검은 깊은 유감의 뜻을 밝혔다. 허 특검은 이날 오전 11시 30분 특검 사무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예기치 않은 비보를 듣고 굉장히 침통한 마음"이라며 "의원님의 명복을 빌고 또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허 특검은 "보도를 접하고 굉장히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개인적으로 정치인으로 존경해온 분이었는데 이런 비보를 들으니 그립고 안타까운 생각"이라고 전했다. 검정 넥타이를 매고 침통한 표정으로 브리핑실에 들어선 허 특검은 발언 중간중간 말을 잇지 못하는 모습도 보였다.

허 특검은 "적당한지 모르겠지만 유가족에게 드릴 인사라 생각하고 받아주시면 고맙겠다"며 카메라를 향해 정중히 머리를 숙이기도 했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노회찬 의원의 사망 소식을 언론 보도로 접한 뒤 업무를 멈추고 긴급회의를 여는 등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노회찬 의원의 금품수수 수사와 관련해 당사자나 돈을 수수한 것으로 지목된 그의 부인 등 주변 인물에 대한 소환 통보 등이 없었던 점에서 그의 극단적 선택은 예상 밖 충격이라는 표정이다.

다만 허 특검은 노회찬 의원의 수수 의혹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서는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다"면서 말을 아꼈다. 특검은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됐던 드루킹의 핵심 측근 도모 변호사의 소환 조사 계획도 취소하고 향후 수사 방향을 재설정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한편 노회찬 의원이 출연 중이던 JTBC '썰전' 프로그램은 이날로 예정됐던 녹화를 취소했다. 오는 26일 방송도 결방한다. JTBC 관계자는 "오늘 예정됐던 '썰전' 녹화는 취소됐다"면서 "26일로 본방송 역시 휴방한다"고 밝혔다. 방송 재개 시점과 프로그램 관련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선 정해진 게 없다고 JTBC 관계자는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