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순방 전 영화 관람…"한국에서도 여성 인권에 많은 관심"
인도 옷감으로 만든 옷 입어…"방문국과 친밀한 관계 위해"
김정숙 여사, 인도영화 '당갈' 실제 주인공 만났다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부인 김정숙 여사는 10일 오후(현지시간) 뉴델리의 한 호텔에서 인도영화 '당갈'의 모델이 된 레슬러 자매를 만났다.

'당갈'은 2010년 영연방 경기대회에서 인도 여성 레슬링 선수 최초로 금메달(55kg)과 은메달(51kg)을 획득한 기타 포갓과 바비타 포갓 두 선수와 그들을 레슬러로 키워낸 아버지 마하비르 싱 포갓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다.

김 여사는 이번 인도 방문을 앞두고 지난 4일 서울의 영화관에서 인도인 유학생들과 함께 '당갈'을 관람한 바 있다.

이날 김 여사는 인도 전통 복장으로 접견실에 나타난 기타 포갓, 바비타 포갓 자매와 아버지인 마하비르 싱 포갓 등 가족을 만나 영화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김 여사는 합장을 하며 인도식 인사를 건넨 뒤, 아버지 싱 포갓을 향해 "영화를 보며 응원을 많이 했다.

따님이 대단한 선수가 돼 대견하시겠다"고 덕담을 했다.

그러면서 "어머니도 마음 고생이 심하셨을 것 같다"고 했고, 어머니 역시 뒷바라지에 애를 썼다는 설명을 듣고는 "정말 금메달 가족"이라며 웃기도 했다.

김 여사는 또 "아버지께서 두 딸을 가르치는 모습을 보며 저의 부모님을 떠올렸고, 그리고 제 자식들에게 어떻게 했는지를 돌아보게 됐다"며 "저도 아들, 딸, 손자들이 있어서인지 어머니의 마음을 잘 알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또 "최근 한국에서는 여성 인권에 대한 이슈가 뜨거워 정부도 그 부분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여성 인권에 대한 고민과 함께 이 영화를 보게 돼 더 큰 의미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도 레슬러로 활동하고 있는 바비타 포갓을 향해 "아버지께서 자랑스러워 하시니 꼭 (다음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기 바란다"고 응원했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김 여사가 인도 방문에서 '무비 스타'들을 모시게 돼 영광이라며 반가워했다.

연신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환담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한편, 김 여사는 이날 인도 정부의 공식환영식에 참석하면서 인도 옷감을 구해 디자인한 옷을 입었다고 고 부대변인은 전했다.

고 부대변인은 "김 여사는 순방 때마다 방문 국가와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그 나라의 옷감으로 의상을 준비해 입었다"며 "지난달 러시아 방문 때에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산 옷감으로, 작년 12월 중국 방문 때에는 항저우에서 산 옷감으로 옷을 디자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 여사는 이번 인도 방문 기간 힌두교 성지인 악샤르담 사원을 방문하고 이슬람 문화유산인 후마윤 묘지를 찾는 등 종교적 다양성을 지닌 인도 문화를 존중하는 데 시간을 할애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