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부통령, '정부에 실무기구 설치 방침'

이란 정부가 트럼프 대통령이 공언한 이란의 원유수출 봉쇄를 회피하기 위해 밀가루 등의 농산물과 일용품 등 자국 수입품을 원유와 맞교환하는 물물교환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인도 등 주요 수출국에 대한 원유수출을 계속하기 위한 대책으로 풀이된다.

하산 로하니 대통령의 측근인 에샤크 자한기리 이란 수석부통령은 2일(현지시간) "원유수출을 줄여서는 안된다"면서 "미국의 제재를 피하기 위해서는 원유와 농산물 등과의 물물교환도 한가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4일 이란 학생통신을 인용, 보도했다.

자한기리 부통령은 정부내에 이를 담당할 실무기구를 설치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란은 국가 예산의 30% 정도를 원유수출에 의존하고 있다.

2015년 이란핵합의에서 탈퇴한 미국은 이란과 거래한 제3국 기업·개인까지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을 재개하겠다며 각국에 대해 이란산 원유 전면금수를 요구하고 있다.

수입국이 이란에서 원유를 수입할 때는 이란 중앙은행과의 사이에 대금결제가 필요하다.

하지만 대금결제에 관여한 외국은행은 세컨더리 보이콧으로 미국 금융시스템에서 배제되기 때문에 유럽 등의 금융기관들은 이란과의 거래를 꺼리게 된다.

그러나 물물교환이라면 이런 제재를 피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이란은 미국과 유럽의 엄격한 경제제재를 받던 2012년에도 원유와 금괴 등의 물물교환을 통해 쌀과 홍차를 수입했다.
이란, 미국 제재에 원유거래 물물교환 검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