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신보 "북미대화로 中 대북제재와 거리 둘 수 있어"
친북 매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27일 북미정상회담 등 북미 대화가 시작되면서 중국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와 거리를 둘 수 있게 됐다고 주장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공정하고 정의로운 새 세계의 건설'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미국은 외교에서 상대를 분열시켜 서로 견제하게 만드는 수법을 쓰곤 한다.

미국은 작년까지만 하여도 대조선(대북) 제재망에 중국을 끌어들여 조중(북중) 간의 반목을 조장하려고 하였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가핵무력을 완성한 조선(북한)이 전략국가의 지위에 오르고 조미(북미)대화의 기운이 조성되자 중국은 미국이 주도하는 제재소동과 거리를 둘 수 있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조선신보는 중국과 러시아가 최근 북한과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는 것과 관련해 "조선이 전략국가의 지위에 오르자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는 주변의 대국들이 조선과의 전략적이며 전통적인 쌍무관계의 강화발전에 주력하게 되었다"라며 "주변의 대국들이 적극적으로 찬동하는 조선의 외교적 행보는 모든 나라와 민족의 투쟁을 힘있게 고무·추동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신문은 특히 "조선은 수뇌회담에서 채택된 공동성명에 따라 미국과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전략국가의 지위에 걸맞게 반제자주의 핵심역량인 사회주의를 옹호·고수하고 전진시켜나가기 위한 대외정책을 변함없이 펼쳐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신보는 북한이 핵무력 완성을 통해 전략국가로서 지위를 확보하고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정세가 변화하면서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과 관계개선에 힘을 쏟고 있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