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조지훈 시 '낙화' 게재…휴식 중 자서전 '당랑의 꿈' 집필

6·13 지방선거 참패 직후 당대표에서 사퇴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27일 "페이스북 정치는 지난주로 끝내고 앞으로는 일상으로 돌아간다"고 밝혔다.

홍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조지훈 시인의 시 '낙화'(落花)를 올린 데 이어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시 '낙화'는 '묻혀서 사는 이의 고운 마음을 아는 이 있을까 저어하노니 꽃이 지는 아침은 울고 싶어라'로 끝난다.

대표직에서 물러난 이후 자신의 심경을 시로서 설명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당분간 '페이스북 정치'는 물론, 정치 활동을 중단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홍 전 대표는 다음달 중순께 미국으로 떠나 로스앤젤레스(LA)에서 2∼3달가량 머물며 휴식을 취할 예정이다.

홍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출국과 귀국 날짜는 정확히 정해지지 않았지만, 당분간 쉬면서 머리를 식힐 예정"이라며 "미국 어바인 캘리포니아대학(UC어바인)에서 연구활동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홍 전 대표는 지난해 대선 패배 직후에도 부인 이순삼 여사와 함께 미국에 체류한 바 있다.

당시 전당대회를 앞둔 홍 전 대표의 미국행을 두고 사실상 당권 도전을 포기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지만, 홍 전 대표는 '무너진 당을 일으켜 세워야 한다'며 23일 만에 전격 귀국해 7·3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거머쥐었다.
 홍준표 "페북 정치 끝, 일상으로 돌아간다"… 내달 중순 미국행
홍 전 대표는 쉬는 동안 '당랑의 꿈'(가제)이라는 제목의 책 출간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 전 대표 측은 "홍 전 대표가 기억하는 4∼5세의 어린 시절부터 검사 시절 일화, 정치인으로의 삶의 궤적을 정리한 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책 제목은 춘추시대 제나라 장공의 수레를 막아선 사마귀의 일화에서 나온 고사성어 '당랑거철'을 연상케 한다.

이는 자신의 힘을 넘어서는 강자에게 덤비는 무모한 행동을 뜻하기도 하지만, 현실의 벽에도 굴하지 않는 용기를 의미하기도 한다.

홍 전 대표는 최근 페이스북에서 한 지지자의 글에 '당랑의 꿈은 포기하지 않습니다.

늘 감사합니다'라고 댓글을 달았다.

이를 두고 홍 전 대표가 훗날 정계 복귀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당대표직에서 내려왔지만, 보수우파 재건 등 '당랑의 꿈'을 이루기 위해 재기를 노린다는 해석이다.

그러나 홍 전 대표의 이번 미국행이 생각보다 길어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한국당이 대구·경북(TK)만 겨우 건져 전멸에 가까운 성적표를 받아들었기 때문에 홍 전 대표의 정치적 상처도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홍 전 대표 자신도 사퇴 이후 측근들에게 '서두르지 않는다'는 취지로 당분간 정치 활동을 일체 중단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