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분배·고용 악화에 경제·일자리수석 경질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을 동시에 교체하는 참모진 인사를 했다. 소득주도 성장과 일자리 정책의 부진에 따른 문책성 인사라는 해석이 나온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춘추관에서 “문 대통령이 경제수석에 윤종원 주(駐)OECD 대사, 일자리수석에 정태호 대통령 비서실 정책기획비서관, 시민사회수석에 이용선 더불어민주당 양천을지역위원장을 임명했다”고 발표했다.

임 실장은 “지난 1년은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라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적 방향성을 정립하는 기간이었다면, 이번 인사는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을 더 속도감 있게 실행해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성과를 신속하게 도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경제수석은 실무 능력, 일자리수석은 실행 능력을 우선시해 발탁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그러나 지난달 취업자 증가가 8년4개월 만에 10만 명 밑으로 떨어지는 ‘고용쇼크’를 보인 데다 최저임금 인상에도 불구하고 하위계층 소득이 감소하는 등 경제 정책의 성과가 미진한 데 따른 사실상 경질 인사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청와대는 그러나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기조에는 변화가 없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인사라는 점을 강조했다. 장하성 정책실장이 자리를 지켰고 홍장표 전 경제수석은 신설되는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임 실장은 “특위는 대통령 특명으로 구성됐다”며 “홍 위원장에게는 소득주도 성장의 중장기적 밑그림을 탄탄하게 그리라는 특명을 부여했다”고 강조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