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인 인수위 "도청 인근 주택 관사로 마련…현 관사는 도민에게 환원"

양승조 충남지사 당선인이 논란을 빚는 도지사 관사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양승조 충남지사 당선인 "도지사 관사 쓰지 않겠다"
양승조 당선인 인수위원회인 '더 행복한 충남 준비위원회'는 26일 "양 당선인이 관사를 사용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양 당선인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도민과 언론인 등의 뜻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용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방자치단체장 관사 놓고 각각 '권위주의 시대 관저 정치의 산물'이란 주장과 '정무·외교적 기능을 위한 기능적 시설물'이란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현재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41.2%인 7곳이 관사를 사용하고 있다.

양 당선인은 당분간 천안 자택에서 출·퇴근할 예정이며, 관련 조례(공유재산 취득에 관한 조례) 개정 이후 도청 인근에 있는 아파트나 주택을 관사로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양승조 충남지사 당선인 "도지사 관사 쓰지 않겠다"
인수위 관계자는 "도청 인근에는 중형 평형 아파트가 없어 가까운 거리에 관사 주택 마련을 검토하고 있다"며 "자비로 할지, 도에서 매입해 임대할지 등은 추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홍성군 홍북읍 신경리에 있는 기존 관사(건물면적 340.8㎡)는 도민에게 환원해 어린이집이나 공공 센터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