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의 핵담판' 북미정상회담 카운트다운…김정은, 첩보비행 끝에 도착
'세기의 핵담판'으로 불리는 북미정상회담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0일 오후 이른바 '첩보비행'을 마치고 싱가포르에 도착했다. 이로써 북미정상회담은 사실상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싱가포르 외무부와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검은색 고급 리무진을 타고 싱가포르 창이공항을 빠져나온 김 위원장은 오후 4시께 숙소인 세인트 리지스 호텔에 도착,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중 리셴륭 싱가포르 총리를 만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싱가포르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리 총리가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김 위원장을 면담할 예정"이라고 밝혔었다.

중국 고위급 전용기인 CA122편(에어차이나 소속 보잉 747 기종)이 창이공항에 착륙했을 당시 현지 유력 매체인 스트레이츠 타임즈가 가장 먼저 김정은 위원장의 싱가포르 도착 소식을 알렸고, 이후 싱가포르 외무부가 공식적으로 도착 사실을 발표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이번 싱가포르행은 '첩보비행'을 방불케 했다.

현지 언론과 정부 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평양발 싱가포르행 항공기 3대가 1~2시간 간격을 두고 잇따라 이륙했다. 일류신-76 수송기와 에어차이나에 이어 김 위원장의 전용기인 참매 1호가 순차적으로 평양에서 출발한 것이다. 북한이 장거리 비행에 나선 김 위원장의 동선을 감추려고 항공기 3대가 동원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36분(한국시간 3시36분)께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한 이후 40여분 뒤 검은색 고급 리무진 차량을 타고 공항을 빠져나간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유력 매체인 스트레이츠 타임즈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내린 창이공항 VIP 구역은 경찰에 의해 봉쇄됐으며, 잠시 후 김 위원장을 태운 리무진을 포함 20대가 넘는 차량 행렬이 공항을 빠져나갔다.

김정은 위원장은 공항을 빠져나가 오후 3시40여분께 숙소인 세인트 리지스 호텔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인민복을 입고 싱가포르 공항에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국제 무대에서 주로 '사회주의 상징'인 인민복을 입는다. 남북정상회담 당시에는 물론 지난 3월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을 만날 때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대북특사를 평양에서 맞을 때 역시 인민복 차림이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