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행정부에서 한반도 정책 관련 요직을 맡았던 전문가들이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라는 목표에만 집중할 것을 제언했다.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 한국석좌는 5일(현지시간)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 소위가 마련한 대북정책 청문회에서 "트럼프 정부는 북한의 완전 비핵화 목표를 견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차 석좌는 "(비핵화) 막연한 약속에 대한 보상으로 주한미군 문제 같은 너무 많은 양보를 테이블 위에 올리면 안 된다"며 "양보는 북한의 약속뿐 아니라 비핵화나 재래식 무기 감축과 관련한 구체적인 행동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서도 "중요한 정상회담 협상에는 전술과 술책이 반드시 포함되겠지만, 전략적 핵심 원칙에 입각하는 것이 미국의 이익에 매우 중요하다"면서 조언했다.

조셉 윤 전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도 차 석좌와 같은 청문회에 출석해 북미정상회담에서 핵과 관련 없는 문제를 우선시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그는 상원 외교위원회 소위원회서 "의제를 너무 많이 부여한다면 잘못이며 양국 정상의 회담은 그 무엇보다 비핵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 석좌와 윤 전 대표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여부는 북한이 모든 핵시설 장소와 핵분열성 물질을 완전하고 자세하게 신고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