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소방·경찰…'주변 대형 건설현장이 붕괴원인' 의혹 규명 차원
7일께 결과 나와…"비어있는 굴로 추정되면 굴착 작업 통해 원인 규명"


용산 상가건물 붕괴 사고의 원인 규명을 위한 건물 주변 도로의 지하 탐사 작업이 5일 진행됐다.

서울시는 시 안전총괄본부와 소방재난본부, 용산경찰서, 서울경찰청 등과 합동으로 이날 오후 4시 사고 건물 주변의 도로 4.5㎞ 구간에서 동공(洞空·비어있는 굴) 탐사를 했다고 밝혔다.

탐사는 지표투과레이더(GPR·Ground Penetrating Radar)가 설치된 서울시와 지하안전영향평가기관 셀파이엔씨㈜의 특수차 2대를 동원해 2시간가량 진행됐다.

해당 차에는 땅밑을 읽을 수 있는 스캐너가 있어 지하 1∼1.5m의 동공을 탐지한다.

스캔 결과는 차 내부에 있는 컴퓨터에 자동으로 기록되고, 이후 정밀 분석을 통해 동공의 유무를 판단한다.

박문희 서울시 도로관리과장은 탐사 사전 브리핑에서 "탐사는 오늘 사고 합동감식단의 요청에 따라 진행된 것"이라며 "특수차들은 사고 현장 주변 도로를 'ㅁ'자 형태로 돌면서 땅밑을 살핀다"고 설명했다.

박 과장은 "석촌호수 주변 도로함몰 사고 이후 2015년부터 도로 동공 탐사를 해왔는데, 이 인근 도로는 아직 탐사하지 않은 곳"이라며 "한강대로와 서빙고로의 경우 각각 4차로 도로와 6차로 도로 모두 검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공 탐사의 주목적은 교통안전을 위해서지만, 이번 경우는 특별한 사례로서 붕괴 사고 원인을 살피는 것"이라며 "주변 건물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데 유효한 검사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3일 건물이 무너져 내린 이후 인근의 일부 상인들은 주변 대형 공사장의 발파작업 등을 사고 원인으로 지목했다.

일부 전문가도 사고현장 주위에 공사현장이 많아 지반에 진동이 많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사고 건물의) 벽돌이 엇나가면서 사고가 났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번 탐사도 이런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차원이다.

주변 대형 공사장의 영향으로 상가가 붕괴했다면 도로 밑 땅에도 인위적으로 생긴 동공 등의 흔적이 남아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과학적 방법으로 탐사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탐사 분석 결과는 7일께 나올 예정이다.

서울시는 동공으로 추정되는 부분이 나타나면 유관기관, 공사 관계자 등의 입회 아래 땅을 굴착해 원인을 밝혀낸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