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지원 유세 현장마다 민주노총 항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법의 국회 통과 이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거센 항의에 몸살을 앓고 있다.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31일부터 민주당 지도부는 지원유세를 가는 곳마다 반대 시위를 하는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4일 선대위 회의를 하려고 찾은 제주에서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항의를 받았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관계자들은 회의 장소인 문대림 제주지사 후보 선거사무소 건물 입구에서 '최저임금 개악'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피켓 시위를 했다.

민주노총은 특히 홍영표 원내대표에게 공세를 집중하고 있다.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정기상여금과 복리후생비 일부를 포함한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지난달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는데 홍 원내대표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홍 원내대표는 전날 충남 천안에 지원유세를 갔다가 '개정된 최저임금법은 악법
'이라며 시위하는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마주쳤다.

그는 막아선 민주노총 시위대와의 갈등으로 유세 차량에 한동안 오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선대위가 전북 군산을 찾은 지난 1일에도 홍 원내대표와 민주노총은 대립했다.

홍 원내대표는 선대위 회의 현장을 찾아 강하게 항의하는 민주노총 전북본부와 즉석 간담회를 열었는데, 이후 간담회에서 나온 발언을 놓고 양측은 진실공방을 펼쳤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당시 간담회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홍 원내대표가 "문재인 후보를 찍었느냐", "민주노총이 10년간 못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우리가 1년 만에 했다"고 말했다면서 발언의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발언 맥락을 왜곡한 채 말꼬투리를 잡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민주노총이 문재인 대통령을 자기네들이 당선시킨 것이라고 얘기해서 지난해 대선에서 한국노총은 문재인 후보 지지 선언을 공식적으로 했고, 민주노총은 다른 후보를 지지해서 정책 협약을 안 맺었다고 대답했는데 민주노총이 말을 만들어냈다"고 설명했다.
민주, '최저임금법 개정 반대' 민주노총 시위에 '몸살'
민주당 지도부가 지원유세를 가는 현장마다 민주노총과 부딪히자 당 일각에선 선거 방해 수준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원내 한 관계자는 "주장을 표현하고 알리는 것은 좋지만, 유세장마다 공당의 선거 유세를 막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특히 군산에선 회의를 마친 당 지도부를 막아서며 못 나가게 한 것은 폭력"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이와 관련, "선거는 정당과 후보자의 정책을 다투는 장인데 악법을 주도한 정당과 공적 지위를 가진 원내대표를 규탄하고 항의하는 것은 정당한 일"이라고 맞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