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 만난 뒤 "하나의 과정이자 시작…빨리 갈수도, 천천히 갈 수도"
비핵화 로드맵·남북미 3국 정상회담·종전선언과 맞물려 주목



북한 비핵화 협상을 일거에 담판 짓겠다고 공언해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속도조절'에 나선 느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은 빅딜에 이르는 하나의 과정이라면서 한 번의 회담으로 끝나지 않을 가능성을 또다시 언급했다.

전날 명시적으로 밝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추가 회담 개최 가능성을 거듭 언급하면서 이번 회담이 합의로 가는 과정의 시작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는 세기의 비핵화 담판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과 동시에 '비핵화 합의'에 완전한 종지부를 찍기 위해서는 미국 측이 당초 희망했던 '일괄타결' 빅뱅식 해법보다 추가 담판 등으로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음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예방을 받고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김 위원장과 만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것은 하나의 과정이 될 것"이라며 "나는 그것이 한 번의 회담으로 진행된다고 결코 말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은 시작이 될 것이다.나는 그것이 한 번의 회담에서 일어난다고 말한 적이 없다"고 재차 밝히며 6·12 회담이 "아마도 매우 성공적인, 궁극적으로 성공적인 과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이날 회담에서 "빅딜이 있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그것은 하나의 과정이며, 우리는 12일에 무엇인가에 서명하지는 않을 것이고 우리는 하나의 과정을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오늘 그들에게 말했다.천천히 하라고, 우리는 빨리 갈 수도 있고, 천천히 갈 수도 있다.하지만 나는 그들이 뭔가가 일어나는 것을 바란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미국의 비핵화 담판의 속도를 늦출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기자들에게 6·12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매우 잘 진행되고 있지만, 회담이 의미있게 되길 원한다.

그것은 한 번의 회담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다는 걸 의미한다"면서 "아마 두 번째, 세 번째 회담을 해야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한 바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은 양측이 절충할 '비핵화 방식'과도 직결될 수 있어서 주목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대로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 비핵화'(CVID)의 일괄타결을 큰 원칙으로 하되 단계적 해법을 가미한 '트럼프 모델'을 기준으로 양측의 입장이 수렴된 게 아니냐는 관측에서다.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북한 비핵화에 미사일도 포함된다며 핵 폐기와 더불어 핵무기를 미국으로 실어나를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문제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가운데 핵 반출 및 미사일 폐기, 사찰과 검증, 이행과 보상 등의 복잡한 방정식을 완성하려면 '완벽한 원샷'으로는 물리적으로 힘들다는 현실인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단계적 성격을 보태더라도 '신속한 비핵화'가 돼야 한다며 최대한의 시간 압축을 강조해왔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김 위원장과의 비핵화 담판에 이어 종전선언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등을 위한 추가 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도 읽힐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