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원희룡 무차별 의혹 제기, 양측 고발만 10여건

6·13 전국동시 지방선거를 2주일 앞두고 제주도지사 선거가 상대 후보에 대한 폭로·고발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폭로ㆍ고발로 과열된 제주지사 선거… "역대 최악 수준"
사실 확인도 되지 않은 각종 의혹 제기가 쏟아지면서 유권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가로막고 있다는 우려와 함께 벌써 역대 최악의 도지사 선거라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권을 보이는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와 무소속 원희룡 후보가 경합을 벌이는 과정에서 상대에 대한 폭로·비방이 도를 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문 후보가 TV토론회에서 원 후보의 리조트 특별회원권 특혜 의혹을 폭로, 큰 논란을 일으키며 양 측간 검찰 고발이 이어졌다.

문 후보 측은 원 후보 등을 뇌물수수 및 뇌물공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해당 논란을 부정하는 원 후보 측은 무고 혐의로 문 후보 캠프 대변인을 검찰에 맞고발했다.

앞서 원 후보 측이 제기한 문 후보의 골프장 명예회원권 특혜와 경선 직후 문 후보가 해당 골프장에서 골프를 즐겼다는 주장 역시 선거판을 뜨겁게 달궜다.

의혹을 부인하는 문 후보 측은 원 캠프 대변인 3명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각 후보 캠프가 검찰과 경찰, 선거관리위원회 등에 상대 후보와 대변인 등을 고발 또는 신고한 건수는 문 후보 캠프 6건, 원 후보 캠프 2건 등 모두 8건이다.

문 후보를 측면 지원하는 민주당 제주도당도 원 후보 측을 4차례에 걸쳐 선관위와 경찰에 고발했다.
폭로ㆍ고발로 과열된 제주지사 선거… "역대 최악 수준"
특히, 도지사 후보 합동 TV 토론회가 열리는 날에는 불법 선거운동 의혹을 제기하는 수십 건의 신고가 토론회 직후 선관위에 한꺼번에 집중되면서 일순간 업무가 마비되기도 했다.

각 후보의 폭로·비방전이 지지자들에게까지 전이되면서 선거과열 양상이 위험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고발과 제보 등에 의해 경찰 수사가 이뤄지는 선거법 위반 사례도 상당수에 이른다.

제주지방경찰청에 따르면 28일 기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수사 중인 선거사범은 20건으로, 이중 도지사 선거와 관련한 선거법 위반 사건이 절반이 넘는 13건에 달한다.

비방·허위사실이 가장 많고 금품·향응제공, 선거폭력, 공무원 개입, 사전선거 각 1건씩이다.

강호진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는 "각종 고소·고발이 잇따르면서 선거가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해 역대 최악의 도지사 선거가 되고 있다"며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의 기회마저 박탈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장 내일(31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될 텐데 앞으로 상대방에 대한 비방보다 후보들이 가진 좋은 정책을 갖고 유권자들과 만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선관위도 각 후보에게 상대방에 대한 비방을 지양하고, 실현 가능한 좋은 정책을 통해 선거에 임해달라는 내용의 협조요청 공문을 보내는 등 정책선거 실천을 당부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