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비핵화, 낙관적으로만 보진 않아…어려움 봉착 땐 극복하고 나가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1일 "북미정상회담에 대비해서 한·미, 남·북, 한·중 등 여러 차원의 대화를 통해 우리의 입장을 전달하고 서로 간의 입장 차이를 좁혀 나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고려대 100주년기념관에서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등이 '남북·북미 정상회담과 한반도'를 주제로 공동주최한 학술회의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정부는 빠르고 복잡한 정세의 흐름을 면밀하게 주시하면서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소통하면서 소중한 기회를 살리고 키워 나가고자 한다"며 말했다.

그는 지난달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에 대해 "과거에는 정상회담이 임기 중·후반에 개최돼 역사적인 의미에도 불구하고 합의사항을 이행할 충분한 시간과 동력을 가질 수 없었다"며 "이번에는 정부 임기 초반에 개최돼 이행 가능성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또 "관련된 각국의 정상 차원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일련의 과정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은 우리의 의지와 노력으로, 남북이 주도적으로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만들어낸 소중한 기회"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에 있어 절호의 기회이며, 또다시 언제 지금과 같은 기회가 올지 모른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오는 22일 열리는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양국 정상이 남북정상회담 성과를 바탕으로 한반도 정세를 진전시켜 나가기 위해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북미정상회담 성공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제반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정부는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진전과 해결을 낙관적으로만 보고 있진 않다"며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이제 협상의 문턱에 서 있는 상황이고,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이런저런 난관이 있을 것이란 점은 남북 모두가 충분히 예상하고 또 고려하고 있는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건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 멈추거나 되돌아가지 않고 하나씩 극복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라며 "국민이 우려하는 사항을 충분히 감안하면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조 장관은 북한이 장기간 억류 중이던 미국인 3명을 석방 조치한 데 환영을 표하면서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도 하루빨리 돌아올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조명균 "북미회담 대비 관련국 입장차 좁히는 데 최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