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들 만류에도 김성태 단식 강행…"청와대, 특검 요구 답해야"

자유한국당은 9일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 특검 도입 없이는 국회 정상화도 없다는 점을 재확인하며 대여 압박 수위를 높였다.

전날 여야 간 마라톤 협상에도 끝내 드루킹 특검을 합의하지 못함에 따라 한층 격앙된 분위기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출구전략은 따로 없다"며 "특검법이 안 되면 단식 농성 중인 김성태 원내대표가 쓰러질 때까지 계속 투쟁하고, 릴레이 단식도 계속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장기전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의미다.

중진 의원들은 오전과 오후 두 차례 회동에서 "특검법 처리를 국회의원 4명의 사퇴안 처리와 연계해야 하고, 특검은 수사 범위보다 누가 추천권을 갖는지가 중요하다"는 의견을 모았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들은 또 김 원내대표에게 단식 중단을 권유하기로 했다.

하지만 7일째 단식 중인 김성태 원내대표는 당 소속 의원들과 의료진의 강한 만류에도 특검 관철 때까지 단식 농성을 계속하겠다고 버티며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의 결심을 촉구했다.
한국당 "출구전략 없다… 쓰러지는 한이 있어도 특검 관철"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제1야당 원내대표가 처절한 단식투쟁으로 의식마저 혼미한 상황에 내몰렸는데도 '위장 특검', '무늬만 특검'을 내세우며 진실규명에 훼방만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청와대는 '특검은 국회가 결정할 문제'라며 민주당을 앞세워 이중플레이를 계속하는데, 최소한의 정치적 도의를 안다면 협치의 제1 당사자인 김 원내대표를 찾아와 '조건 없는 특검 수용' 입장을 확인하라"고 요구했다.

김성원 원내대변인도 "청와대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할 게 아니라 당당하게 특검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내에서는 여당에 대한 불만도 터져 나왔다.

제1야당 원내대표가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데 민주당이 듣는 시늉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 의원은 "전두환 때보다 더하다"는 주장도 했다.

민주당이 오는 11일 선출되는 새 원내대표가 특검법 내용을 정리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특검을 무산시키기 위한 '시간 끌기'라고 비난했다.

나아가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4명 사퇴안의 국회의장 직권 상정 가능성이 제기되자, 당 일각에서는 "직권 상정을 온몸으로 막을 것"이라며 격한 반응이 쏟아졌다.

당 관계자는 "민주당은 국회의원 사퇴안만 통과되면 지역으로 다 가버리고 드루킹 특검 등 나머지는 관심도 두지 않을 것"이라며 "115명 의원 전원이 형사 고발당하는 한이 있어도 온몸으로 막겠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직권 상정 요건이 안된다.

법률적으로 무효고, 그 선거도 출발부터 무효가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