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5월 중 폐쇄하기로 했다. 또 이 과정을 대외에 공개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북한이 5월 중 핵 실험장을 폐쇄하기로 했다"며 "또 이를 대외에 공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기 전인 지난 20일 조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3차 전원회의에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한다고 밝힌 바 있다.

폐기과정 공개는 국제적인 핵 전문가들과 언론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하게 될 것이라고 윤 수석은 밝혔다.

윤 수석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못 쓰게 된 것을 폐쇄한다고 하는데, 와서 보면 알겠지만 기존 실험 시설보다 더 큰 두 개의 갱도가 더 있고 이는 아주 건재하다"고 했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즉시 환영했고, 양 정상은 준비되는 대로 일정을 협의키로 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김 위원장이 앞으로 자주 만나 미국과 신뢰를 쌓고 종전과 불가침 약속을 하면 왜 우리가 핵을 가지고 어렵게 살겠느냐고 했다"며 "자주 만나면 그럴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김 위원장이 '조선전쟁(한국전쟁)의 아픈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겠다.', '한민족이 한강토에서 다시는 피흘리는 일이 없어야한다.', '결코 무력 사용은 없을 것임을 확언한다.'고도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발적 군사충돌과 확전위험이 문제인데 이를 제도적으로 관리하고 방지하는 실효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김 위원장이 말했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