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공방 '휴전'…"정상회담에 가려 대통령 측근 비위 관심서 밀려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그동안 수위를 높여온 대여 공세를 자제했다.

한국당이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비롯해 공식 회의를 소집하지 않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대신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와 김무성 의원 등은 국회 원내대표실에 모여 남북정상회담 TV 생중계를 시청했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남북정상회담은 남북관계의 새로운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의미가 깊다"며 "남북정상회담이 내실 있고 의미 있는 성과를 얻는 회담이 되기를 기원하면서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정상회담을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당은 완전한 북핵폐기를 위한 남북정상회담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보여주기식 감성팔이가 아니라 완전한 북핵폐기와 한반도 평화체제를 향한 발전적 남북관계를 성취해 가는 데 실질적 진전을 보여주는 회담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당은 이날 더불어민주당원의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이나 강성권 전 민주당 부산 사상구청장 예비후보의 여직원 폭행 사건 등 민감한 국내 정치 현안에 대한 논평은 내지 않기로 했다.

남북정상회담 당일 갈등 현안을 놓고 공방을 벌이는 모습은 부적절할 뿐 아니라 자칫 여론의 역풍에 휩싸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남북정상회담이 끝나면 드루킹 사건 등을 고리로 강도 높은 대여투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김 원내대표는 "남북정상회담에 가려 대통령 측근 인사들의 비위와 비행이 일시적으로 관심에서 밀려나 있지만, 이들이 대통령의 측근이라는 이유로 성역이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여전히 진실이 규명되지 않고 있는 강성권 전 후보의 성폭행 의혹사건 등의 진상이 규명돼야 한다"며 "남북정상회담 분위기에 가려 사건이 은폐되고 무방비로 축소·왜곡되고 있지만, 결코 이대로 무마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정상회담에 가려 우리가 소홀히 하면 안 될 부분이 바로 특검"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한국당은 '드루킹 특검'을 비롯해 방송법·추가경정예산안·국민투표법 등 민생현안 논의를 위한 5월 임시국회 개최를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