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산하 한미연구소(USKI)가 한국 정부의 예산 지원 중단으로 오는 5월 문을 닫는다.

10일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로버트 갈루치 USKI 이사장은 “학술적 사안에 대한 한국 정부의 완전히 부적절한 간섭을 거부한 뒤 지원 중단으로 문을 닫을 수밖에 없게 됐다”고 말했다.

갈루치 이사장은 이에 앞서 한국 정부로부터 구재회 USKI 소장과 제니 타운 부소장을 교체하라는 압박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 정부가 권한이 없는데도 구두와 서면으로 소장과 부소장의 교체를 원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는 게 갈루치 이사장의 주장이다.

반면 존스홉킨스대 학장은 이들의 업무성과를 높이 평가했다고 갈루치 이사장은 덧붙였다. 갈루치 이사장은 미국 내 대표적인 대북 온건파로 1990년대 북핵 위기 때 미국 측 협상 대표를 지냈다.

USKI에 예산을 지원해온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회계 투명성 등 USKI의 운영상 문제를 자금 지원 중단 명분으로 제시했다.

갈루치 이사장은 “남북한·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관계 증진이 목적인 연구소를 압박하는 것은 시기상 이상하다”며 “이번 결정으로 존스홉킨스대에서 한반도 연구가 차질을 빚게 됐다”고 말했다. 연구소 관계자는 연구소 인력 가운데 최대 8명이 실직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연구소는 북한 전문 사이트인 ‘38노스’를 운영하고 있다. 38노스는 다른 곳에서 예산 지원을 받을 수 있어 5월 이후에도 계속 운영할 방침이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