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계가족 사법처리엔 애초 신중한 태도…金여사 조사 거부에 상황 꼬여
아들 시형씨도 횡령 혐의 피의자 조사…측근 일부도 순차 재판 넘길 듯
검찰, 김윤옥 여사도 기소 신중 검토… 뇌물수수 관여 의혹
이명박 전 대통령을 9일 구속기소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금품을 받는 과정에 관여한 의혹이 있는 김윤옥 여사를 재판에 넘기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김 여사를 비롯한 이 전 대통령 직계가족의 조사나 사법처리에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여왔다.

이 전 대통령이 관련 의혹의 정점에 있는 상황에서 가족에게까지 수사의 칼날이 미칠 경우 자칫 '과잉 수사'로 비칠 수 있는 탓이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이 '옥중 조사'를 거부해 상황이 달라졌다.

김 여사 등 이 전 대통령의 가족을 직접 조사하면서 수사 내용을 보강할 필요성이 생긴 것이다.

나아가 김 여사마저 검찰 조사를 거부하면서 상황이 더 꼬였다.

김 여사는 지난달 30일 서울 모처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하루 전 "이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의 공정성을 의심하며 '옥중조사'를 거부한 상황에서 부인이 조사에 임할 수는 없다"는 취지의 거부 의사를 검찰에 통보해 조사가 무산됐다.

김 여사는 변호인으로부터 조사 거부 시 강제 구인 가능성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상관없다', '혼자 편하게 있을 생각 없다'는 취지의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는 2007년 대선 전후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현금 3억5천만원을 이 전 대통령에게 건네는 데 관여한 의혹을 받는다.

대통령 재임 기간인 2011년 이 전 회장이 현금 1억원이 담긴 가방을 두 차례 건네는 데 관여한 의혹도 있다.

뇌물 의혹에 연루된 정황이 드러난 이상 검찰은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김 여사 대면조사를 추가로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김 여사의 조사 불응으로 정상을 참작할 여지가 사라져 기소가 불가피해진 것 아니냐는 관측도 일각에서는 나온다.
검찰, 김윤옥 여사도 기소 신중 검토… 뇌물수수 관여 의혹
아들 이시형씨 역시 재판에 넘겨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지난 3일 시형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다스를 통한 횡령·배임 의혹을 조사했다.

검찰은 시형씨가 75%의 지분을 가진 다스 관계사 에스엠과 에스엠이 출자해 인수한 자동차 부품업체 다온을 다스와 관계사들이 불법적으로 지원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해왔다.

검찰은 최근 다스 자회사와 관계사에서 돈을 빼돌린 혐의 등으로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을 구속기소 하면서 공소장에 시형씨를 공범으로 적시하기도 했다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다른 친인척과 측근 일부도 사법처리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뒤따른다.

검찰은 이팔성 전 회장이 건넨 불법자금을 받는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과 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가 관여한 혐의가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천신일 세중 회장,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송정호 청계재단 이사장 등은 불법자금 수수 과정에서 각기 일정 역할을 맡은 정황이 나오면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