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사태 유가증권 조작 '참사'…책임자 엄중 처벌해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9일 1주일째 공전 중인 4월 임시국회와 관련,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국폐'라고 비판하며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추미애 "정부 발목만 잡는 한국당, 국민·국가에 해악 '국폐'"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직무유기가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며 "이런 사태의 첫 이유는 제1야당 지도부의 무책임 때문이고 두 번째는 제왕적 법사위원장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당이 국회를 이 지경까지 몰고 가는 것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발목잡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면서 "일은 하지 않고 발목만 잡는다면 민심과는 동떨어진, 국민과 국가에 해악을 끼치는 '국폐'라 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국회 파행이 마치 야당의 덕목인 것처럼 생각하는 한국당은 집권과 더 멀어지고 국민의 회초리는 더 세질 것"이라며 "여야 합의사항을 손바닥 뒤집듯 뒤집고 정파 이익만 좇는 '제멋대로 행동'은 매우 부끄럽다"고 꼬집었다.

추 대표는 삼성증권의 '유령주식 사태' 논란과 관련해선 "자본시장의 신뢰를 무너뜨린 금융 참사"라며 "회사가 유령주식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고, 이런 사고 발생 시 금융당국의 시스템에 구멍이 나 있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추 대표는 "이것은 단순한 공매도가 아니라 유가증권 주가조작 사건이다.

이런 방법이 이번만 아니라 지금까지 해 온 관행인지 여부도 조사해야 한다"며 "정부는 (이번 일을) 사고가 아니라 참사 수준으로 엄중히 인식해 관련 책임자를 처벌하고 재발방지 대책까지 제대로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