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 추경심사는 합의대로 진행 방침…다른 野와 국회정상화 모색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9일 오후로 예정됐던 이낙연 국무총리의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한 국회 본회의가 무산되고 개헌 논의에도 진전이 없자 자유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또 추경 처리를 위한 상임위 일정은 기존 합의된 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을 강조하면서 국회 정상화를 위해 한국당을 뺀 다른 야당과의 공조 가능성도 타진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추경 시정연설이 불발된 것과 관련, "한국당이 국회를 보이콧하면서 청년 일자리 추경을 막고 있다"서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한 야당 의원들에 대해 민심의 매서운 회초리가 기다리고 있다고 경고한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국회 개헌 논의가 공전을 거듭하는 데 대해선 "정작 개헌할 마음은 없고 어떻게든 문재인 대통령의 발목을 잡아보겠다는 심보만 보이는 야당에 대해 국민은 더이상 참을 수 없고, 눈 뜨고 볼 수 없는 한계치에 달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의원총회에서 "추경과 개헌 논의를 중단시켜 그것(본회의)을 안 하면서 (결국) 한국당 홍문종 의원의 방탄국회를 실질적으로 하기 시작한 것 아닌가 의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오늘도 한국당이 의사일정 복귀를 거부했다"면서 "시급한 개헌, 추경 협의는 정부·여당 탓으로 돌리면서 시간 끌기에 나서고, 한국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어물쩍 넘어가려는 속내가 엿보인다"고 거들었다.

이어 "민생입법과 개헌, 일자리·지역경제 살리기 추경은 더는 늦출 수 없는 사안"이라면서 "한국당의 계산된 정쟁에 발목 잡혀선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의총에서 손 피켓을 들고 '국민투표법 개정해 국민 참정권 보장하라', '한국당은 즉각 국회에 복귀하고 국민투표법 처리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민주당은 추경과 관련해 국회 상임위 단위에서 합의된 의사일정은 그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추경은 집행 시기가 관건인 만큼 국회 심사 지연이 무한정 장기화돼서는 안 된다는 게 민주당 입장이다.

특히 민주당 일각에서는 정부의 추경 시정연설은 생략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추경 시정연설은 여야가 합의했던 사안인데 갑자기 야당이 방송법 문제를 끼워 넣었다"면서 "추경은 시정연설을 안 해도 무방하며 추경이 국회에 제출돼 있으므로 상임위와 예결위 심사일정이 잡히면 심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국회 정상화를 위해 한국당 이외에 바른미래당,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과도 접촉을 이어갈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바른미래당과는 방송법 개정문제를 연결고리로 협력을 끌어내는 노력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우 원내대표는 앞서 정치권의 영향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향으로 방송법 개정안 처리를 논의하자고 제안했으며, 이에 한국당과 달리 바른미래당은 논의 가능성은 열어둔 상태라는 게 민주당의 판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