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뒤로 빠져있지 않고 역할 다해야 한다고 판단"
"엠바고 해제, 우리가 판단한 것도 사실…매뉴얼 점검할 것"
靑 "피랍 엠바고 해제, 정부불개입으로 사태장기화 고민 따른것"
아프리카 가나 주변 해역에서 우리 국민 3명이 납치당한 사건을 두고 외교부가 언론에 보도유예(엠바고)를 요청했다가 나흘 만에 이를 철회하고 사건을 공개한 것을 놓고 적절성 논란이 제기되자 청와대가 해명에 나섰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3일 기자들을 만나 "선사와 해적 간의 직접 대화에 정부가 개입하지 않음으로써 상황이 장기화하는 것을 문재인 대통령이 고민했다"며 "'인질과 선사에만 협상을 맡겨놓고 정부는 뒤로 빠져있는 게 맞는가'라는 측면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부분을 해서 인질범이 어느 정도 압박받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엠바고를 해제할 것이냐를 저희가 판단한 것도 사실"이라며 "그 여부는 외교부, 피랍자 가족 등과 협의해 종합적으로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우리 측이 적극적인 조치를 하는 것을 보도 가능하게 엠바고를 해제하라고 지시가 내려왔다'고 한 외교부의 설명과 관련해 그는 "외교부와 협의를 안 할 수는 없다"며 "대통령의 뜻을 전한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발표에 따른 언론의 보도로 사건의 주목도가 높아지면 정부 대응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신중히 대응해 온 관례와는 다르다는 지적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대통령은 그런 관례에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선사와 인질범 간 협상에서 정부는 뒤로 빠져있는 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으나 정부가 군을 움직이고 그들을 압박하는 게 협상에 유리하고 (구출 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고 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은 정부의 인질구출 매뉴얼도 이 기회에 리뷰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며 "외교부도 그 매뉴얼을 다시 볼 것"이라고 언급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고 나서 (피랍 관련 사항을 비서실장 등) 3실장에게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물었다"고 전했다.

그는 "대통령이 이 사건에 계속 관심을 표하면서 문무대왕함이 (현장에) 가야 한다고 했고 그 직후에 문무대왕함이 출발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