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피랍사건, 정부가 협상주체 나서진않아…측면지원 강화"
외교부는 3일 아프리카 가나 주변 해역에서 발생한 우리 국민 납치 사건에 대해 정부가 과거 관례와 달리 엠바고(보도유예)를 철회하고 사건을 공개한 것 등과 관련, 정부가 직접 협상 주체로 나서겠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납치·테러 세력과 직접 협상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바뀐 것인가'라는 질문에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위와 안전 확보를 최우선시하면서 납치사건의 협상 과정에서 측면지원을 보다 강화하겠다는 것"이라며 "정부가 이러한 지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납치 세력에 최대한 압박을 주고 상황을 유리하게 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정부가 직접 협상 주체로 나서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정부는 테러단체, 해적 등의 범죄집단과 직접 협상하지 않는다는 기본원칙을 유지한 채로 협상에 도움 줄 수 있는 가능한 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 대변인은 "물론 이전에도 정부는 선박 피랍사건 등에 있어서 외교채널을 통한 안전한 석방 노력, 제반 정보제공, 협상전략 조언 등을 통해 측면 지원을 해 왔다"며 "동시에 선사와 해적 세력 간 대화에 정부가 개입하지 않으면서 상황이 장기화되는 것에 대해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들에 대해서 고민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개입 여지가 커지면 납치범들에게 잘못된 메시지를 줄 수 있다는 지적에는 "보다 적극적인 정부의 측면 지원을 검토하고 시행하게 된 것은 납치 세력에 최대한 압박을 주고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고, 우리 국민이 고통받는 그런 납치 상황을 가급적 단시간 내에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그와 반대되는 지금 말씀하셨던 부작용이라고 할까, 그런 내용도 저희가 감안해서 내린 결정"이라고 부연했다.

노 대변인은 엠바고 해제 결정 배경에 대해서는 "이미 현지 언론 등 외신을 통해 공개된 상황에서 정부가 국민 안전을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는 모습, 강한 재외국민 보호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납치 세력을 압박하는 것이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고 기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정책 방향이 관련 매뉴얼 검토 결과인지에 대해서는 "현행 매뉴얼은 범정부적 대응체계와 기관별 활동방향을 규정하고 있고,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개정 필요성이 있는지를 면밀히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 말씀드린 것은 원칙적 문제"라며 "매뉴얼 상 여러 기술적 문제점 내지는 그런 것들을 (앞으로)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아프리카 가나 주변 해역에서 우리 국민 3명이 납치당한 사건을 두고 외교부가 언론에 엠바고를 요청했다가 철회하고 사건을 공개하면서 적절성 논란이 제기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