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자 "정부의 단호한 대응 의지 보여주기 위해 사건 공개"
외교부 "나이지리아 정부 등 접촉해 피랍국민 정보 수집중"
정부는 2일 가나 근해에서 피랍된 우리 국민 3명에 대해 "나이지리아 중앙정부, 지방 정부, 부족세력 등과 접촉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어선 마린 711호에 탑승한 우리 국민 3명이 지난달 26일 가나 근해에서 피랍된 사건과 관련해 "정부 뿐 아니라 국제기구, 국내 전문가 집단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가나 해역에서 납치된 한국인들이 나이지리아 남부에 인질로 붙잡힌 것으로 추정된다고 지난달 31일 보도한 바 있다.

정부 당국자는 이 보도에 대해 "모든 옵션을 열어두고 있고, 그런 지역(나이지리아 남부)일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또 "정부는 24시간 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하면서 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수단을 가동중에 있다"며 "가나, 나이지리아 등 주변국 정부, 미국, 독일, EU(유럽연합) 등을 통해 우리 국민 안전확보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다각적 외교 노력을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납치 목적이 금품을 목적으로 한 해상 강도일 가능성에 대해 "저희가 여러 정부 당국, 국제기구 전문가를 통해서 파악한 바로는 그런 방향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외교부 "나이지리아 정부 등 접촉해 피랍국민 정보 수집중"
이 당국자는 당초 피랍 국민의 신변안전 등을 이유로 최종 구출시까지 엠바고(보도 유예)를 전제로 지난달 27일 출입기자들에게 사건을 설명했으나 아직 피해자들 소재도 파악되지 않은 상황에서 31일 돌연 보도자료를 내고 사건을 공개한 데 대해 "(피랍세력으로부터) 장시간 연락이 오지 않는 상황에서 사건 장기화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었고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단호한 대응 의지 보여주기 위해서 가족 및 선사의 이해를 구한 뒤에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국자는 또 "특히 문무대왕함 파견(을 공개한 것)에 대해서는 이것이 일종의 간접적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을 가진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지 언론에서 이번 사건에 대해서 여러 차례 보도된 바 있다"며 외신 등에 보도된 것을 엠바고 해제 사유의 하나로 밝혔다.

당국자는 "특히 가나 같은 경우 해군 당국자가 구체적으로 이번 사건의 사실관계를 얘기한 바 있고 특히 우리는 국내 트위터에서 이번 사건이 게재된 것에 유의해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