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다음주 초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하기로 마음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의 높은 지지율로 인해 후보 기근에 시달리는 야권의 서울시장 선거구도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일각에선 안 위원장의 출마가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빅3’ 지역에서 보수 야권의 비자발적 단일화를 촉진하는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바른미래당 핵심 관계자는 29일 “안 위원장이 마땅한 서울시장 후보가 없으면 자신이 다음주 초 출마에 대한 뜻을 밝히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당에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한 것은 사실상 출마하겠다는 의미가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안 위원장의 핵심 측근도 “어려움에 처한 당을 위해 몸을 던지는 희생을 할 각오가 돼 있다”며 서울시장 출마를 시사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박원순 시장이 확정될 경우 두 사람은 2011년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안 위원장의 양보로 후보단일화를 이룬 지 6년여 만에 시장직을 두고 다시 격돌하게 된다. 당장 민주당 내 후보 경쟁자인 박영선·우상호 의원은 ‘안철수 양보론’ 프레임을 내세워 박 시장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박 의원은 “안철수 양보론은 박 시장에게 불편하고, 수세적 상황에 몰리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시장 측은 “2011년 당시와 달리 두 사람이 다른 정당에 몸담고 있는 상황에서 양보론 프레임은 설득력이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정치권에서는 안 위원장의 출마가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보수 야권의 수도권 선거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국당이 서울시장 후보를 구하는 데 애를 먹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비자발적’ 야권 후보 단일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얘기다. 홍정욱 전 의원(헤럴드그룹 회장)과 이석연 전 법제처장, 김병준 전 국민대 교수 등 한국당이 영입을 타진한 주요 인사들이 모두 손사래를 치면서 아직까지 서울시장 후보를 찾지 못하고 있다.

바른미래당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서울시장 후보를 제외한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주요 지역의 광역단체장 후보 부재에 직면해 있다. 지지율 15% 이상을 확보해야 선거비를 보전받을 수 있는 선거법 때문에 영입 대상 후보들이 선뜻 나서지 않고 있다는 후문이다. 유정복 인천시장과 남경필 경기지사가 한국당 후보로 확정된 이들 지역에서 비자발적 단일화가 이뤄질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 배경이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