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베트남 방문 마지막 날인 지난 24일 베트남 쌀국숫집인 포10리쿠옥쓰 식당에서 아침식사를 하고 있다.  /하노이=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베트남 방문 마지막 날인 지난 24일 베트남 쌀국숫집인 포10리쿠옥쓰 식당에서 아침식사를 하고 있다. /하노이=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베트남 순방 마지막 날인 지난 24일 베트남 전통 3대 쌀국숫집 중 하나인 포10리쿠옥쓰 식당에서 아침식사를 했다. 지난해 12월 중국 순방 때와 마찬가지로 현지 식당에서 식사하며 ‘친밀 외교’를 이어갔다.

식사에는 김정숙 여사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혁 주베트남 대사가 동행했다. 메뉴는 1인분에 7만5000동(약 3800원)인 소고기 쌀국수였다. 문 대통령은 식사하며 “예전에는 한국외국어대에 베트남어과가 있었는데 베트남과의 관계가 1975년부터 1992년까지 단절되면서 과가 제대로 유지되지 못한 것 같다”며 “중국어가 4성(聲)인데 베트남어는 6성이라 우리나라 사람들이 배우기 어렵다고 한다”고 말했다.

식당 주인은 문 대통령에게 선물이라며 나무젓가락이 들어 있는 목재 곽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고맙다”고 받으며 “이거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안 걸리는지 모르겠네”라고 농담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중국 방문 때도 베이징 현지 식당에서 중국식 꽈배기와 두유로 아침식사를 했다. 청와대는 당시 “중국 서민들의 아침 일상을 잠시나마 체험함으로써 마음으로 중국인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한 일정”이라고 설명했지만, 일각에서는 ‘혼밥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하노이=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