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역할 중요…북한이 남한 믿게 되면 북미회담도 성공"
"청와대, 회담 준비만큼 남남통합도 중요…제1야당 대표 만나야"


지난 2005년 노무현 정부 때 대북특사로 파견됐던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은 23일(현지시간) 조만간 잇따라 열리게 될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열쇠는 워싱턴이나 평양보다 서울에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정 의원은 성공적인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청와대가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는 것만큼 '남남통합'도 중요하다면서 남남통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문 대통령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만나 정상회담 진척상황에 관해 설명하고 협조를 구해 껴안고 가야 한다고 밝혔다.
정동영 "북미정상회담 성공열쇠, 워싱턴·평양아닌 서울에 있다"
한·EU(유럽연합) 의원 정례합동회의를 위해 최근 브뤼셀을 방문한 정 의원은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자신의 과거 경험을 토대로 오는 4월과 5월에 열릴 예정인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분석·전망하며 문 대통령에게 이같이 조언했다.

정 의원은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의 역사적 기회가 될 것이라고 규정한 뒤 "북미정상회담보다 더 중요한 게 남북정상회담"이라면서 "북한이 남한을 믿게 되면 북미정상회담도 성공한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남북·북미회담이 성공하기 위한) 열쇠는 워싱턴이나 평양보다 서울에 있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정 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 대해 "두 사람의 공통점은 자기 인정 욕구가 강하다는 점이다.

그게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중요한 모티베이션"이라면서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핵 프로그램 문제를 다루는 데 실패한 전임자인 오바마, 부시, 클린턴 전 대통령이 이루지 못한 북핵 협상을 성공한 것을 보여주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 의원은 북한과 미국을 그대로 놔두면 둘 다 대화에 취약해 문 대통령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문 대통령이) 5월 북미정상회담의 매치메이커(중매) 역할을 했는데, 우리가 미국을 얼마나 끌어당기고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설득하느냐가 문제"라고 강조했다.
정동영 "북미정상회담 성공열쇠, 워싱턴·평양아닌 서울에 있다"
정 의원은 또 남북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전제조건이나 실무적·기술적인 문제를 놓고 따져서는 안 되고 이견이 드러나면 김 위원장과 터놓고 통 크게 한번 하자, 역사를 바꾸자, 냉전을 뛰어넘자고 얘기해야 한다"면서 "남북(정상회담)이 잘되면 북미(정상회담)가 안될 수가 없다"고 내다봤다.

그는 '북미정상회담이 어디서 열릴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는 "평양이라고 본다.

김 위원장이 (평양회담을) 원할 것이고, 트럼프로서도 평양에 가면 그의 움직임이나 동선 하나하나가 세계적인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 의원은 이어 남북정상회담을 둘러싸고 국내 보수와 진보세력간 갈등이 첨예화하는 것과 관련, "어떤 면에서는 청와대가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는 것만큼 중요한 게 남남통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남통합의 핵심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어떻게 껴안고 가느냐는 문제다.

문 대통령은 홍준표 대표와 허심탄회하게 단둘이 만나서 남북정상회담 진척상황에 대한 정보도 주고 껴안고 가야 한다"면서 "남남통합은 대통령이 야당과 자주 만나면 된다"고 역설했다.
정동영 "북미정상회담 성공열쇠, 워싱턴·평양아닌 서울에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