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통일부는 15일 개성공단 재개문제와 관련, "정부 입장은 비핵화 여건이 조성돼야 경협이든 개성공단이든 논의할 수 있는 단계로 갈 수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방북 신청에 대한 정부 입장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 당국자는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을 언급하며 "여건이 형성되면 또 다른 측면에서 (개성공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쉽게 모색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4월 남북정상회담과 5월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 비핵화에 대한 돌파구가 마련되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완화 움직임과 맞물려 개성공단 재개를 비롯한 경제협력 문제가 논의될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그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방북 신청과 관련해선 "오늘이 (답변) 마감이라서 오후에 결정사항을 통보할 예정"이라며 "유보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초청장과 신변안전 보장이 필요한데 그런 요건이 완전히 충족되지 않았다"고 유보 결정을 내린 배경을 설명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6일 시설 점검 등을 위해 3월 12일 방북하겠다며 신청서를 제출했었다.

이 당국자는 북한 리용호 외무상이 스웨덴을 방문할 것이라는 언론보도에 대해선 "관련 동향이 있다고 들었지만 (아직) 확인은 못 했다"고 말했다.

앞서 스웨덴 신문 다겐스 뉘헤테르가 지난 9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리용호 외무상이 가까운 미래에 스웨덴을 방문할 것이라고 보도했고, 국내 한 언론은 리 외무상이 15일 중국 베이징을 거쳐 스웨덴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북한이 최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측에 우리말로 된 과학서적과 문학서적 등을 보내줄 수 있는지 문의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이 당국자는 "통일부에 반출신청이 들어온 것은 없다"면서 "자체적으로 의사 교환이 이뤄진 정도로만 보도를 봐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