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당 모두 "논의 없다" 선긋기…일각서 "보수후보 단일화시 연대 필요"
"보수진영 연대시 시너지 효과 의문"…민주-민평 연대 불필요 의견도


'6·13 지방선거'가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의 선거연대 가능성에 벌써부터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당 모두 지방선거 연대에 선을 긋고 있으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선거연대 성사 시 대응책 마련 차원에서라도 '민주-민평당 선거연대'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민평당 선거연대 가능할까… "한국·바른미래 연대가 변수"
일단 민주당과 민평당은 공식적으로 선거연대 논의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2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민평당과의 선거연대 논의는 전혀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민평당 조배숙 대표도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민주당과의 선거연대 논의가 있었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논의가 없었다"며 민주당과의 선거연대 계획이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하지만 제1, 2야당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후보 단일화가 이뤄지면 맞춤형 전략 차원에서 양당의 선거연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양당 내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의 서울시장 등판론을 고리로 불거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전략적 선거연대'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 선거연대 찬성론자들의 논리다.

한국당에서 마땅한 서울시장 후보를 찾지 못할 경우 한국당이 후보를 내지 않는 대신 한국당의 현역 단체장이 버티는 경기지사와 인천시장 선거에는 바른미래당에서 후보를 안 내는 이른바 '묵시적 선거연대'가 가능하다는 얘기가 정치권 일각에서 나오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수도권에서 보수진영의 선거연대가 이뤄지면 민평당 등과의 연대를 고려해 볼 수 있다"면서 "연대를 여당이 먼저 하는 법이 없는 만큼 보수진영의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야당 시절이던 2012년 총선 당시 한광옥 전 대표가 이끌던 정통민주당과 야권표를 나눠 가지면서 서울 은평을과 서대문을 등 수도권 6곳에서 여당에 승리를 내줬던 뼈아픈 경험이 있는 만큼 진보진영의 분열을 경계해야 하는 상황이다.

민평당 박지원 의원도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선거연대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민주당과의 선거연대는) 한 번 생각해볼 만한 문제"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관건은 서울시장과 경기지사인데 만약 서울시장 선거에서 보수 세력은 뭉쳐있고, 진보개혁 세력이 분열돼 있다면 (선거연대를) 생각할 만한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민평당이 민주당과의 선거연대를 이뤄내면 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에서 실리를 챙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민평당 입장에선 호남에서 민주당과 지지층이 겹치는 데다 민주당의 호남 지지율이 높다는 점에서 1대 1로 맞붙는 상황이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민평당과 뜻을 같이하는 바른미래당 비례대표 박주현 의원은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호남에서는 (민평당과 민주당이) 연대가 아니라 1대1 구도로 간다"며 호남에서 민주당과의 선거 연대론을 일축했다.

박주현 의원은 그러면서 "다른 지역에서는 상황을 봐서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수도권 등 다른 지역에서의 선거연대 가능성은 열어놨다.

물론 아직 선거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았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후보 단일화 여부도 단정할 수 없는 만큼 민주당과 민평당의 선거연대를 얘기하기엔 섣부르다는 의견이 많은 상황이다.

설사 제1, 2야당의 선거연대가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민주당과 민평당이 후보 단일화로 맞불을 놓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과 민평당, 정의당이 후보를 각각 낸 상황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후보를 단일화하면 보수진영이 유리할 것 같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며 "보수진영에서 선거연대를 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민평당 선거연대 가능할까… "한국·바른미래 연대가 변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