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여종업원 북송 안 된다고 밝혀"
김진태 "김일성 가면 아닌가?" 질문하며 사진 찢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0일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한미 군사훈련 재개에 대해 "반대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 전체회의에서 '동계올림픽이 끝나면 훈련을 재개할 것이냐'는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의 질문에 "한미 군사 당국 간에 군사훈련을 재개하는 방향으로 협의 중인 것으로 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명균 "한미군사훈련 반대 안해… 경원선 공사 연내 재개 검토"
조 장관은 남북관계 경색으로 중단된 경원선 복구공사에 대해선 "공사만 하면 되는 단계로서 올해 공사를 재개해 마무리 짓는 쪽으로 검토 중"이라면서 "통일부가 주관하고 관련 부처와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사를 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는 정도 협의가 이뤄지는 것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조 장관은 최근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북한이 '집단 탈북한 여종업의 송환'을 요구했는지에 대해선 "거론했다"고 답한 뒤 "우리 남쪽에 자유의사로 와서 정착한 사람이어서 북측에서 얘기하는 것은 검토할 수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한 북한 선수단 지원 경비에 대해서는 "1차 추산으로는 29억원 정도로서 남북협력기금에서 집행하며, (추후) 정산하면 줄어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또 이른바 북한 응원단의 '김일성 가면' 논란과 관련해 '김일성이 맞는 것 아니냐'는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의 지적에 "이미 분명하게 북측에서도 입장을 밝혔고, 저희 판단으로도 김일성으로 판단하기는 합리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자 김 의원은 "김일성이 아니라면 찢고 밟고 해도 되는 것 아니냐"면서 그 자리에서 사진을 찢기도 했다.
조명균 "한미군사훈련 반대 안해… 경원선 공사 연내 재개 검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