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위한 남북정상회담인가…北, 대한민국 철저하게 능멸"

자유한국당은 11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여동생인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을 평양으로 초청한 데 대해 "북핵폐기가 전제되지 않는 남북정상회담은 이적행위"라고 비판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북한의 김씨 왕조 세습 공주에게 북한식 백김치와 강원도 황태 요리를 곁들인 오찬까지 제공하며 김정은의 친서와 남북정상회담이라는 허울뿐인 선물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그 대가로 북한은 김씨 왕조의 정통성을 인정받았고, 제재와 압박으로 북핵을 폐기하겠다는 미국 등 우방국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실리를 챙겼다"며 "무엇을 위한 친서이고, 무엇을 위한 남북정상회담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북핵폐기가 전제되지 않는 그 어떠한 회담도 북한의 위장평화공세에 넘어가 북핵 완성의 시간만 벌어주는 이적행위가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북핵폐기가 전제된 회담이라면 한국당은 적극적으로 협력할 용의가 있다.

그러나 그것이 이적행위라면 문 대통령은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 "북핵폐기 전제 안된 남북정상회담은 이적행위"
전희경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이 그 자체로 의미를 갖는 시대는 지났다"며 "북한의 비핵화를 끌어내는 것만이 의미가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허울뿐인 평화전술에 끌려다니며 남북 대화에 집착한다면 자유 동맹국들마저 우리에게 등을 돌리게 될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김학용 국회 국방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아무것도 변한 게 없는 상황에서 남북 대화는 유엔 대북제재를 무력화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한미관계에 파열음이 나고 있어 국민이 불안을 느끼고 있다.

어느 때보다 끈끈한 한미 공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