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IOC총회 개회식 참석으로 첫발…한반도 평화 모드 시동
8일 美펜스부통령 만찬회동이 핵심…평창 계기 국면전환 가능성 논의
2일 트럼프 통화서 타진, 美 '최대압박 기조' 재발신…북미대화 미지수
日 아베 총리와 평창회담도 주목…위안부합의 '불인정' 후 첫 조우
문 대통령 '평창외교전' 돌입… '평화 모멘텀 만들기' 전력투구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 주간이 시작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본격적인 '평화 외교전'에 돌입한다.

평창올림픽은 스포츠를 통한 세계적인 평화대제전이라는 전통적인 의미 외에도 이를 계기로 모처럼 찾아든 남북관계 개선의 모멘텀을 살려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의 길로 연결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런 의미에서 북한 고위급 인사의 방한이 점쳐지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일본 등 북핵 유관국 정상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하는 평창 무대는 북핵 문제의 향후 진로를 결정하는 중대한 기로가 될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다.

문 대통령도 평창올림픽 개막식을 전후해 방한하는 정상급 인사들과 대거 회동하면서 평화 모멘텀 이어가기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오늘이 휴일이라 대통령이 관저에 계시겠지만, 올림픽을 계기로 한 정상외교 관련 보고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5일 강릉 세인트존스 경포호텔에서 열리는 올림픽 개최국 정상에 대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소개행사와 강릉 아트센터에서의 132차 IOC 총회 개회식에 참석하는 것으로 평창 외교전의 서막을 연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석과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등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해 전폭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은 IOC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하려는 취지라는 게 청와대의 공식 설명이다.

다만 평화올림픽 선언과 함께 평창이 한반도 평화의 기제로 작용해줄 것을 대내외에 알리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가장 눈에 띄는 일정은 개막일 전날인 8일 청와대에서 열리는 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의 회동과 만찬이다.

비록 정상회담은 아니지만, 펜스 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로 방한하는 미 행정부 2인자라는 점에서 내용상으로 간접 정상회담 성격이 짙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평창올림픽을 고리로 한 북미접촉 필요성을 강조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번 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의 물꼬는 물론 북미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 해결의 '입구'로 활용해야 한다는 절박함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미 평창올림픽 개막을 일주일 남겨둔 지난 2일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올림픽 계기 북미대화를 타진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한 남북대화 개선의 모멘텀이 지속해 한반도 평화 정착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며 "펜스 부통령 방한이 이를 위한 중요한 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여기에는 펜스 부통령과 북한 고위급 인사가 방한 기간 만남으로 본격적인 북미대화의 실마리를 마련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일종의 기대가 묻어 있다.

문 대통령이 올림픽 개막 직전에 주최하는 미국과 북한 등 방한 정상급 인사들을 상대로 한 공식 환영 리셉션에서 미국이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 또 어떤 식으로 추가 만남을 이어갈지는 온전히 미국의 판단에 달려 있다.
문 대통령 '평창외교전' 돌입… '평화 모멘텀 만들기' 전력투구
다만 미국이 올림픽에 임박해서도 최대 압박·제재라는 대북 정책 기조 불변 메시지를 재발신하고 있는데다 현시점에서의 대북 대화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지난 현실에서 평창을 계기로 한 북미 대화론에 힘이 실릴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문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하는 한정 공산당 상무위원,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 등 미국을 제외한 13명의 정상급 인사와의 잇단 회동에서도 평창 무대가 북핵 문제의 실마리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지원사격'을 요청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 하나의 관심은 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와의 9일 평창 회담이다.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 악화 와중에 평창행(行)이 어렵사리 성사된 아베 총리와 취임 후 세 번째인 단독회담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공조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에서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불인정을 공식화한 이후 첫 만남이라는 점에서 시선은 양국 역사 문제로 쏠릴 수밖에 없어 보인다.

문 대통령은 작년 말 해당 합의가 중대한 흠결이 있다면서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힌다"고 했고, 이에 아베 총리는 "기존 입장을 1㎜도 움직일 수 없다"고 맞서 양국 간 긴장이 최고조를 달리고 있다.

아베 총리가 방한 결정 배경으로 기존 합의 이행 촉구를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청와대도 "그 문제를 꺼내면 우리도 우리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평행선을 달려온 상황에서 얼굴을 맞댄 양 정상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 '평창외교전' 돌입… '평화 모멘텀 만들기' 전력투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