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참사' 밀양·제천 재방문…유족과 부상자 격려
"보상은 법·제도가 허용하는 가장 높은 단계로"


이낙연 국무총리는 2일 "(화재 참사가) 다른 데서도 생기지 않도록 비장한 마음으로 임하겠다.

면목이 없지만, 이제까지와는 다른 자세로 임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약속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화재 참사'가 발생한 경남 밀양과 충북 제천을 재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먼저 밀양 문화체육회관에 설치된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희생자를 추모한 뒤 유가족 9명을 만나 위로하고, 애로 및 건의사항을 들었다.

그는 "송구스럽다.

여러분의 슬픔에 무슨 말씀을 드린들 위로가 되겠느냐마는, 장례절차 등 앞으로의 절차에 성의를 다해서 임하겠다"고 말했다.

유족들은 보상금이 언론에 부풀려 보도되면서 갈등이 커지는 점을 우려하면서 스프링클러 설치 규정의 입법 미비를 지적하는 한편 구조과정을 도운 분들의 의사자 지정과 미성년 자녀가 있는 유족에 대한 생계지원을 요청했다.

이 총리는 "지역사회의 갈등이 커져선 안 된다는 말씀에 공감한다.

밀양 신공항에 대한 상실감, 상처가 있는데 이 사건까지 갈등을 키우는 쪽으로 가는 거는…(안된다)"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언론의 추측 보도는 피해자들께 또 한 번의 상처를 주고 혼란을 준다.

언론이 말 듣는 곳은 아니지만, 기회가 닿는다면 신중한 보도를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입법 미비와 관련해서는 "2014년 5월 장성요양병원 화재 당시 모든 병원까지 내연시설을 의무화하자고 했는데, 병원 측에서 그런 여력이 없다고 국회의원들에게 말해 병원은 빼고 요양병원만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땜질처방이 됐다.

일부러 땜질한 것이 아니고 당사자들이 비용증가를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이제는 좀 결단을 해야 하지 않나.

언제까지 그런 식으로 해서 사고를 낼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의 달라진 점을 소개하면서 "제대로 하는 데 필요하면 3월 말이 아니라 기간을 연장하겠다.

이제까지와 달리 제대로 해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의사자 문제에 대해서는 법적 검토를 하고, 배우자 사망으로 혼자 미성년 자녀를 키우게 된 유족에 대해서는 최대한 법과 제도가 허용하는 가장 높은 단계로 하겠다"고 공언했다.

이 총리는 "안전체험관을 당장은 안 되겠지만, 기초단체에 하나씩은 있어야 하지 않나 싶다"며 "큰 건물에는 전국에 통일된 비상구 표시가 있어야 한다.

일본은 빨간색이다.

우리는 들쭉날쭉한데 그거라도 이번에 제대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밀양시 부북면에 위치한 갤러리요양병원으로 이동해 부상자들을 격려했다.

그는 할머니들의 손을 일일이 잡고 "빨리 나으세요.

건강하세요"라며 상태를 살폈다.

이 총리는 밀양에 이어 헬기를 타고 지난해 12월 21일 화재 참사가 발생한 제천을 재차 방문해 희생자 유족을 격려했다.

이 총리는 먼저 제천화재 희생자 장모씨의 아들 김모씨가 운영하는 약국을 찾아 "무슨 말로 위로가 되겠느냐. 기운 내셔라. 고인도 슬픔에 빠져있길 원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위로했다.

김씨는 흐느끼며 "다시는 이런 일 안 생기게 높은 분들께서 더 신경 써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람밖에 없다"고 부탁했다.

이 총리는 제천체육관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희생자를 추모한 뒤에도 유족들과 만나 "빨리 가족께서 이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위로했다.

한 유족이 "합동조사 1차 발표가 너무 실망스러웠다"고 말하자 이 총리는 "조사는 조사대로 해야 한다.

발뺌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대통령께서 그런 분이 아니시고, 저희도 그렇게 해서 끝날 거로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다른 유족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저녁 식사를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