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후 의미 있는 태도 변화…'MB 관여' 인정 취지 진술
영포빌딩서 다스-靑 관련성 문건 확보…검찰, MB 수사 급물살
김백준 "MB 지시로 국정원 돈 청와대 수석에 전달" 진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린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국가정보원에서 받은 특수활동비를 이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청와대 수석비서관과 장관에게 나눠줬다는 취지의 진술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2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국정원에서 총 4억원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된 김 전 기획관에게서 최근 국정원 자금 사용처와 관련한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돈을 보관해 뒀다가 청와대 수석실이나 장관실에 전달했다는 것이다.

국정원 기조실장을 지낸 이헌수 전 실장은 2일 열린 안봉근·이재만·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의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박근혜) 대통령이 특활비를 받으면 수석이나 비서관들에게 매달 조금씩 나눠주는 것으로 생각했다"라고 진술했는데,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실제로 비슷한 일이 있었던 정황이 포착된 셈이다.

김 전 기획관은 다만 개인적인 목적의 자금 사용은 없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에 이어 김 전 기획관까지 최측근 인사들이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따라 검찰의 전방위 수사를 받는 이 전 대통령은 더욱 불리한 상황에 놓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속 이후 전향적인 태도를 보인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과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DAS)와 관련해서도 의미 있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에게서 압수한 USB 저장장치에서 청와대 재직 시절 문서파일 외에 다스(DAS) 관련 문서파일을 발견하고, 청와대가 다스의 BBK투자자문 투자금 회수에 깊숙이 개입했는지를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 재임 기간에 재무 등 안살림을 총괄하는 총무기획관으로 일한 김씨는 2008년 5월께 청와대 근처 주차장에서 국정원 예산 담당관으로부터 현금 2억원이 든 쇼핑백을 받는 등 국정원 측에서 총 4억원 이상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달 17일 구속됐다.

이런 가운데, 서울 서초동 영포빌딩에 있는 다스 '비밀창고' 등지를 압수수색한 검찰은 이곳에서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경영 실태를 보고받은 정황이 담긴 문건 등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다스의 경영 실태를 보고받은 것이 사실이라면 다스가 BBK 투자자문 대표 김경준씨로부터 140억원의 투자금을 반환받는 데 청와대 등 국가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풀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경위를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