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에게 고별인사…기초선거 출마자는 이달 말 사퇴
지방선거 출마 靑참모 박수현·문대림·오중기, 내일 동반사퇴
'6·13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 선거에 출마할 청와대 참모들이 2일 동반 사퇴한다.

1일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수현 대변인과 문대림 제도개선비서관, 오중기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의 사표가 수리돼 2일 자로 면직 처리될 예정이다.

8개월 넘게 대통령의 입 역할을 수행해 온 박 대변인은 안희정 충남지사의 뒤를 잇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의 후임으로는 김의겸 전 한겨레 선임기자가 내정됐다.

문대림 제도개선비서관은 일찌감치 제주지사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다.

경북 포항 지역에서 두 번의 총선 출마와 함께 2014년 경북지사 선거에도 나갔던 오중기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은 다시 한 번 경북지사에 도전하기 위해 본격적인 선거운동 채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들 3인은 면직 처리를 하루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을 찾아가 고별인사를 했다.

문 대통령은 이들에게 수고했다는 말을 건네면서 그간의 노고에 감사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에 앞서 황태규 전 균형발전비서관은 지난해 말 이미 비서관급 중 처음으로 사표를 냈다.

황 전 비서관은 전주·임실 등 전북지역 출마를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지방선거 출마자의 공직 사퇴시한은 3월 15일로 한 달 넘게 남았지만, 선거운동을 하려면 예비후보 등록을 해야 하는 만큼 당사자들은 광역단체장 예비후보 등록일인 13일에 앞서 미리 청와대를 떠나는 것으로 보인다.

기초단체장 선거 출마자들은 다음 달 2일부터 예비후보로 등록할 수 있다.

이에 맞춰 기초단체장 선거를 준비하는 행정관급 인사들은 이달 말께 청와대를 떠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