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은 전 의원에 10여억원 받은 의혹도…공천 관련성 의심
홍문종, 사학재단 통해 돈세탁 정황… 검찰 내주께 소환 전망
검찰이 친박계 홍문종(62·의정부을) 자유한국당 의원이 사학재단을 통한 돈세탁으로 불법 정치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31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홍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 경민학원이 2012년 기부금으로 받은 19억원을 홍 의원 측근인 친박연대 간부 출신 김모씨에게 서화 구입 명목으로 지출한 사실을 파악했다.

검찰은 최근 김씨를 불러 재단으로부터 받은 19억원을 이후 홍 의원에게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를 홍 의원이 사학재단을 이용해 돈세탁한 정황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기부금 중 10여억원을 장정은 전 새누리당 의원이 건넨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전 의원은 2012년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됐으나 당선되지는 못했다가 2015년 8월 비례대표직을 승계했다.

이에 검찰은 장 의원의 공천이나 비례대표 승계 과정에서 홍 의원이 관여했을 가능성 등도 의심하고 있다.

다만, 장 전 의원은 지난 26일 검찰 소환 조사에서 금품 전달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비례대표직과는 무관한 사적 거래였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의원 역시 앞서 "2012년 대선과 2014년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어떠한 불법 정치자금도 받은 적이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검찰은 이르면 내달 초께 홍 의원을 횡령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홍 의원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