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백의종군 상황 생각 안 해봤다…신당 초기 성공이 중요"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30일 국민의당과의 통합 추진 과정에서 제기되는 '안철수-유승민 백의종군론'과 관련, 통합신당의 초기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공동대표를 맡아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가) 안 대표와 공동대표로 지방선거 때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안 대표께서 백의종군하겠다는 말을 번복하는 게 쉽지 않고 마음에 걸려 하지만, 안 대표도 '같이 책임져야 한다'는 제 말뜻은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며 "(안 대표를) 계속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일찌감치 '통합 이후 백의종군하겠다'고 선언한 상태지만 유 대표는 전날에도 안 대표를 만나 공동대표를 맡아야 한다고 설득했다.
유승민 "통합신당 성공 위해 안철수 공동대표 맡아야"
유 대표는 "제 생각을 계속 전달했기 때문에 안 대표가 물러나는 상황에 대해서는 생각을 안 해 봤다"며 안 대표의 2선 후퇴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거듭 분명히 했다.

그는 또 "신당이 초반에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겠느냐가 제가 제일 걱정하는 부분"이라며 "(안 대표가 그래도 백의종군을 선택하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생각을 해봐야겠다"고 언급했다.

유 대표는 다만 "제가 결정할 문제는 아니고 그것은 안 대표와 국민의당 중재파 의원들 사이에서 결국은 최종 결정될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또 전날 있었던 중재파 의원들과의 오찬에 대해서는 "제가 회동을 요청한 것이 아니고 안 대표가 저에게 그분들을 설득해줄 수 있겠느냐고 요청을 하길래 함께 만났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대표와 달리 유 대표가 공동대표론을 고집하는 것은 바른정당이 지난해 1월 창당 이후 강력한 리더십을 내세우지 못해 초기 정착에 줄곧 어려움을 겪었던 선례를 번복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당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바른정당이 처음 출발했을 때 적극적이지 않은 리더십 때문에 당의 정체성을 국민에게 각인시킬 골든타임을 놓쳤던 선례가 있다"며 "그런 점에 대한 일종의 트라우마가 있어서 당내에서도 유 대표가 통합신당의 얼굴이 돼야 한다고 절실히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어느 날 갑자기 새로운 사람이 통합신당의 대표가 된다면 국민이 이해하겠느냐. 우리 입장에서는 그런 걱정도 많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