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인대회는 국민의당 죽이려는 각목전대…참담한 심정"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8일 당내 통합반대파가 '민주평화당' 발기인대회를 열고 창당준비위원회를 출범시킨 것에 대해 "노골적인 해당행위가 급기야 정치패륜 행위까지 이르렀다"며 "당원자격 박탈은 물론 추후에도 정치 도의적 책임을 분명하게 묻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후 통합반대파 징계를 위한 당무위에 앞서 배포한 입장문에서 "반대파는 전당원투표에 방해공작을 시작한 이후 온갖 해당행위를 하다가 마침내 공개적이고 노골적으로 당을 파괴하기에 이르렀다"며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반대파는 국가재난의 현장에마저 '민평당 창당추진위'라는 이름의 대표단을 별도로 보내 망신을 자초하고 구태정치 홍보의 장으로 전락시켰다"며 "나아가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은 명백한 당 파괴행위이자 탈당의사를 표명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반대파들은 '국민의당은 죽었다'라는 구호를 내세우지만, 사실상 '국민의당을 죽이겠다'는 말과 다름없다"며 "급기야 국민의당 자체를 부정하는 발기인대회를 열었다.

28만 당원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규탄했다.

그는 "디지털 시대의 각목 전당대회나 다르지 않은 저열한 행위이자 당원 배신행위이며 정당정치 농단이라고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 대표는 "저는 당 대표로서 구태정치를 결코 용납하지 말라는 국민과 당원의 목소리를 생생히 듣고 있다"며 중징계 방침을 내비쳤다.

그는 "국민의당 당적을 가진 채 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분들에게 분명히 경고한다.

소위 '민평당' 창당발기인은 더는 남의 당 전대를 방해하지 말고 지체 없이 당적을 정리하고 떠나라"라며 "계속 국민의당 울타리에 남아 전대 방해공작을 계속한다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발기인으로 참여한 비례대표 의원들을 향해서도 "정정당당하게 탈당하라"라며 "국민의당 정당득표로 당선된 분들인 만큼, 당원의 뜻을 저버린다면 당당하게 당을 떠나는 것이 정치 도의에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지역정서를 자극해 지역을 볼모로 생존해보려는 전형적 구시대 정치는 여러분들이 심판하고 끝내주셔야 한다"며 "저는 호남이 선택해 전국정당으로 키워주신 국민의당의 힘으로 바른정당과 합쳐 지역주의를 극복하겠다.

정부·여당을 견제하고 자유한국당을 제압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후 3시 당무위원회를 열고 통합반대파들에 대한 징계를 추진한다.
안철수 "반통합파, 정치패륜행위…당적 정리해 떠나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