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직후 사퇴' 카드로 역제안할 가능성 있어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밀어붙이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당내 중립파 의원들이 제안한 '2·4 임시 전당대회 이전 조기 사퇴'라는 마지막 중재안을 두고 어떤 선택을 내릴지 관심이 쏠린다.

정치권에서는 안 대표가 합당을 확실하게 마무리 짓기 전에 대표직에서 물러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지만, 중립파 의원들의 이탈을 차단하기 위해 극적으로 절충점을 찾을 수 있다는 의견도 일각에서 나온다.

25일 안 대표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한 후 기자들로부터 조기사퇴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자 "중재파 의원들과 계속 얘기를 나누겠다"고만 답하며 말을 아꼈다.

전날 중립파 의원들이 안 대표에게 "선(先)사퇴 중재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통합 추진을) 도울 수 없다"며 최대 9명이 공동행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한 데 대해 일단 고심하는 자세를 취하는 모습이다.

게다가 반통합파 의원들의 '민주평화당' 창당 발기인대회가 예정된 28일이 중재안에 대한 사실상의 데드라인으로 제시되자, 그간 중재 시도를 완강히 거부해온 안 대표도 생각이 깊어지는 눈치다.

하지만 반통합파 의원들이 10여명에 달하는 데다, 전대에서 합당 안건 통과를 100% 자신할 수도 없는 상황인 만큼 안 대표가 2월4일 전대를 앞두고 당권을 내려놓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도 전대가 아슬아슬한데, 중재파가 과연 전대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겠나"라면서 "대표직을 내려놓으면 반대파가 주저앉고, 결국 안 대표가 쫓겨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표직 사퇴에 실익이 없는 것은 물론, 중립파 의원들을 전적으로 신뢰하기도 어렵다는 것이 안 대표 측의 판단이다.

그러나 반통합파의 원심력이 커지는 가운데, 중립파를 통합으로 이끌 계기를 충분히 만들어줘야 한다는 점에서 고민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이에 일각에서는 안 대표가 '전대 직후 사퇴'를 중립파에 역제안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이는 합당 의결까지는 물러나지 않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하는 것인 만큼 사실상 중재안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지만, 중재안을 최대한 숙고하고 수용하는 모양새를 갖출 수 있다는 점에서다.

역제안 가능성과 관련, 중립파로 분류되는 한 호남계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지금 안 대표 측에서도 중재안을 난감해 한다고 들었다"면서도 "합당 의결 직후 사퇴하는 것이 마지노선이라면, 우리도 노력해볼 여지가 있다"며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다른 중립파 의원들 사이에서도 안 대표가 한 발짝 물러서는 모습을 보인다면 통합쪽에 무게를 싣겠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어, 이번 주 안으로 극적인 타협이 이뤄질 가능성을 여전히 배제할 수 없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첫 단추를 안 대표가 잘 못 끼운 것도 있지만, 바른정당과의 통합선언을 한 상태에서, 통합 추진을 여기에서 중단하는 것은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안 대표에게) 시간이 없다고 얘기했다"며 "국민이 만들어준 국민의당을 우리가 깨뜨려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끝까지 (중재)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