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재판 보이콧하며 "법치의 이름 빌린 정치보복…모든 책임 제게 물어라"
MB "노무현 죽음 정치보복…책임은 제게"…'진보·보수 갈등 이용' 해석도
이명박 성명에 박근혜 법정발언 오버랩… '정치보복' 프레임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자신의 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구속 이후 성명서 형태로 발표한 대국민 입장은 지난해 10월 1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재판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낸 입장문과 여러 측면에서 유사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수사와 관련해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본다"라고 언급했다.

이 전 대통령이 공개석상에서 '정치보복'을 언급하며 현 정부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앞서 지난해 11월 바레인으로 출국하면서도 공항에 나온 취재진에게 "지난 6개월간 적폐청산을 보면서 이것이 과연 개혁이냐, 감정풀이냐 정치보복이냐는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라고 말해 정치보복론을 제기한 바 있다.

그는 '4대강 살리기', '제2롯데월드' 등 수사에서 권력형 비리가 드러난 적이 없다면서 결백함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어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제게 있다"라며 자신이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결백함을 강조하면서 정치보복과 본인의 책임을 언급한 이 전 대통령의 이런 입장은 박 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16일 형사재판 법정에서 발표한 입장문을 떠올리게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박 전 대통령은 구속 기간 만료 후 법원이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하자 법정에서 입장을 내고 "법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제게서 마침표가 찍어졌으면 한다"고 심경을 밝혔다.

롯데나 SK뿐만 아니라 누구로부터 부정한 청탁을 받거나 들어준 적이 없다며 결백을 강조하기도 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어 "이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

모든 책임은 저에게 묻고 저로 인해 법정에 선 공직자와 기업인에겐 관용이 있길 바란다"라고 발언의 끝을 맺었다.

두 전직 대통령의 유사한 발언과 관련해 일각에서는 자신이 최종책임을 지겠다는 모습을 보여 지지층을 결집하고 현 정부와 보수 진영 사이의 갈등 관계로 프레임을 바꿔 수사에 가속도를 붙이는 검찰의 기세에 맞서려 하는 전략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명박 성명에 박근혜 법정발언 오버랩… '정치보복' 프레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