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개헌넷 "각 정당, 2월에는 개헌안 합의 도출해야"
헌법개정·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는 시민단체들의 연대체인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국민개헌넷)는 16일 "6월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가 가능하도록 2월에는 개헌안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라"고 정치권에 촉구했다.

국민개헌넷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개헌은 지난 대선에서 주요정당과 후보자들이 약속한 것이고, 공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단체는 "각 정당은 책임 있게 당론을 정하고 협상에 임해야 하며, 특히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70% 이상이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을 원하고 있다는 점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은 국회와 별도로 국민 참여 개헌을 위한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면서 "대통령이 준비할 개헌안은 야당도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여·야와 협의하고 국민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국회 합의를 기다리되 정부도 국민개헌안 준비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단체는 "선거제도를 개혁하여 표심이 그대로 국회의석으로 반영되게 만드는 것은 정치개혁의 출발점"이라면서 "(개헌에서) 선거제도 개혁도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국민개헌넷은 내달 중순까지 한 달간 시민이 참여하는 개헌 토론회를 전국적으로 진행하고, 논의 내용을 정치권에 전달키로 했다.

또 국회의장, 각 정당 대표, 국무총리에게 개헌 준비에 나설 것을 요구하는 면담을 요청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