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IMF 연례협의 미션단 면담…경제정책 방향 설명

국제통화기금(IMF) 연례협의 미션단이 한국 경제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으며 가계부채 대책 등 거시건전성 조치를 모범 사례로 꼽았다고 기획재정부가 10일 전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타르한 페이지오글루(Tarhan Feyzioglu) 아시아태평양국 과장을 단장으로 하는 총 6명의 미션단과 양자 면담을 가졌다.

미션단은 최근 한국 경제가 대외부문에서 높은 수준의 경상수지 흑자를 지속하는 등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물가도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가계부채를 한국 경제의 위험 요인으로 꼽긴 했지만, 가계부채 위험을 억지하기 위한 정부의 대응 조치를 높이 평가했다.

IMF는 우리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 등 거시건전성 조치를 다른 국가에 모범 사례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 재정이 지속해서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경제성장과 구조개혁 지원, 취약계층 보호 등에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중장기적으로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해 노동시장 개혁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김 부총리는 미션단에 일자리와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축으로 하는 사람 중심의 지속성장 경제 등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또 민생 안정 등 현안과 저성장·양극화 등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 내년 예산안을 확장적으로 편성했다고 강조했다.

IMF 미션단은 1일부터 14일까지 한국과 연례협의를 진행하며 마지막 날인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협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