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 "흥진호 북한 나포 사실 언론 보도 보고 알았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사진)은 30일 북한에 나포됐다 풀려난 어선 ‘391 흥진호’와 관련해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이날 국회 법사위원회의 군사법원 국정감사에서 ‘어선 나포 사실을 언제 알았냐’는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송 장관은 김 의원의 질타와 추궁이 이어지자 “문제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인정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의원이 “흥진호가 1주일 만에 돌아왔는데 군이 전혀 몰랐다는 것을 국민이 이해할 수 있겠냐”고 묻자 송 장관은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흥진호는 지난 21일 동해상 북쪽 수역을 넘어가 북한 당국에 나포됐다가 27일 풀려났다.

군 당국은 흥진호 실종 사실은 파악하고 수색작업은 진행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송 장관은 “20일 대화퇴 어장에서 통신이 끊긴 것 같다”며 “그 이후 수색하는 것으로 당연히 알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레이더 접촉이 안 된 상태고 최종 위치 보고를 한 이후 위치 보고 미이행 선박으로 관리하기 시작했다”며 “레이더에 안 잡히고 해경에서 관련 상황 보고를 받은 게 거의 없어 해군도 몰랐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윤상직 한국당 의원은 “적폐 청산한다고 온 정신을 과거사에 쏟고 있으니 정작 국민 안전과 생명을 못 지키는 것 아닌가”라며 “(북한에 나포된) 1주일간 뭐했는지 아느냐”고 질타했다.

흥진호 나포와 석방 결정이 유엔총회 결의안 기권과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다. 정갑윤 한국당 의원은 “공교롭게 (북한이 돌려보낸다고 발표한) 시점에 북핵과 관련한 유엔 표결에서 우리나라가 미국과 다르게 2건의 기권을 했다”며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고 국민이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제기했다.

송 장관은 “그것과는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나중에 조사해 검찰과 합조단에서 밝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