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靑, 송영무 엄중 주의조치로 국방부 명예 땅에 떨어뜨려"
국회 국방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우 바른정당 의원은 19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 대한 청와대의 엄중 주의조치에 대해 "안보가 엄중한 상황인데 국방부 장관을 흔들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청와대의 엄중 주의조치는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다. 나라를 지키는 군과 국방부의 몡예를 땅에 떨어뜨렸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송 장관에 대해 공개 주의조치는 매우 경솔했다고 지적하며 주의를 받거나 경질되어야 할 것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방부 장관을 정책적 혼선을 야기한 점을 들어 엄중 주의조치 했다는데, 그렇다면 청와대는 국방부 장관의 견해는 틀렸고 문 특보의 견해는 옳았다는 것 아니냐"며 "문정인 특보는 미국에 가서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 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망언 등으로 상당한 물의를 일으킨 장본인인 만큼 주의를 받거나 경질돼야 할 대상은 장관이 아니라 문정인 특보"라고 꼬집었다.

이어 "대통령 출타 중에 현직 국방장관에 대해 즉각적으로 엄중 조치까지 내리게 된 절차와 배경도 이해 가지 않는다"며 "대통령이 주의를 준 것인지 아니면 국민소통수석이 주의를 준 것인지, 만약 국무위원에 대해 수석이 주의를 준 것이라면 심각한 국가기강 문란"이라고 지적했다.

송 장관은 전날 국회 국무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문 특보에 대해 "학자로서 떠드는 느낌이지 안보 특보로 생각되지 않는다. 상대 못할 사람"이라고 비판해 문재인 정부에서 대북관을 놓고 내부 갈등이 있다는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이와 관련해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기자들에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내 "청와대는 송 장관의 국회 국방위원회 발언과 관련, 국무위원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표현과 조율되지 않은 발언으로 정책적 혼선을 야기한 점을 들어 엄중 주의 조치했다"고 밝혔다.

김소현 기자 ks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