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靑, 김명수 인준 국회 압박 마라…민주당 독선 동조"
국민의당은 17일 김명수 후보자 인준을 호소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문에 대해 "사법부 공백사태를 가정해 국회를 압박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청와대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막말과 사과 버티기로 논의가 한걸음도 못 나가고 있음을 모른척 하지 말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가 이를 방조하는 것 또한 민주당의 독선과 독선과 오만에 동조하는 것"이라며 "김명수 후보자 인준 동의의 판단 우선원칙은 삼권분립과 민주주의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김 후보자가 사법부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지, 사법부 개혁을 이끌 수 있는지 등의 기준을 중심으로 의원들 개개인의 자유투표에 임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대변인은 "국민의당 의원들은 각자가 헌법기관으로서 신중히 검토하고 소신껏 표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약속한 귀국 후 여야 대표회담에 대해서는 "안보와 현안문제 논의를 위한 회담은 환영한다"며 "엄중한 안보상황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제안했던 회담이 국회 상황으로 연기되는 일은 없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후보자 인준은 정당간의 이해관계로 미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국회는 이 문제를 3권 분립 관점에서 봐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양승태 현 대법원장의 임기가 오는 24일 끝나는데 그 전에 새로운 대법원장 선임 절차가 끝나지 않으면 사법부 수장 공백사태라는 헌정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다"며 "민주주의의 요체인 입법·사법·행정의 3권 분립 관점에서 보고 3권 분립에 대한 존중의 마음으로 사법부 수장을 상대로 하는 인준 절차에 예우와 품위가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소현 기자 ksh@hankyung.com
  • 공유
  • 프린트
  1. 1

    '尹 음주 자제' 요청 조국, 이재명과 고량주 회동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4·10 총선 이후 처음으로 회동해 상호간 소통을 합의했다.26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와 조 대표는 전날 오후 6시 30분부터 9시까지 종로구 안국동의 한 중식당에서 비공개 만찬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두 사람은 고량주 2병을 마시며 허심탄회한 소통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민주당, 조국혁신당 공보국은 회동 이후 공지를 통해 "수시로 의제에 관계없이 자주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기로 했다"면서 "두 당 사이에 공동의 법안 정책에 대한 내용 및 처리 순서 등은 양당 정무실장 간의 채널로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당초 윤석열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을 앞두고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사이엔 미묘한 긴장 관계가 형성됐다. 조 대표가 이 대표를 향해 "윤석열 대통령과 만나기 전 범야권 연석회의를 만들어 주도해 달라. 회담 전 야권 대표를 만나 총의를 모으면 더 큰 힘이 실릴 것"이라고 거듭 제안했지만, 민주당이 사실상 거절했다.앞서 조 대표는 지난 22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음주 자제 등을 요구한 바 있다.조 대표는 '4월 총선에서 확인된 민심에 따라 실천해야 하는 최소 열 가지 사항'을 제시하며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김건희 특검법', '이태원 특별법', '양곡관리법' 등 8가지 법안 수용을 촉구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 본인에게는 음주 자제와 무속인·극우 유튜버의 방송 시청 중단 등도 주문했다.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2. 2

    [속보] 민주 "尹·李 회담, 의제 특별히 제한두지 않을 것"

    [속보] 민주 "尹·李 회담, 의제 특별히 제한두지 않을 것"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3. 3

    [속보] 尹-이재명 회담, 29일 용산 대통령실서 개최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오는 29일 오후 2시 용산 대통령실에서 첫 양자 회담을 열기로 했다.천준호 민주당 대표비서실장은 이날 대통령실 홍철호 정무수석과 회담 일정 등을 조율하기 위한 제3차 실무 회동을 한 뒤 이렇게 발표했다.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