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몽에서 깨우기 위해 국제사회 제재 충실 이행해야"

조태열 유엔주재 한국대사는 11일(현지시간) "북한이 지구 상의 어떤 나라와도 대화를 거부하는 상황에서 북한을 비핵화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제재를 강화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조 대사는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제6차 핵실험에 대응한 새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한 후 회의 발언을 통해 "이번 제재가 충실히 이행되면 핵무기 개발을 추구하는 북한의 능력을 현저히 저하시킬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조 대사는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한 당사국 자격으로 이날 안보리 회의에 참석해 발언했다.

조 대사는 "이번 결의는 가장 강력한 제재를 담고 있다"면서 "북한에 대한 유류 공급을 현저히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북한은 섬유 수출금지와 해외 노동자 제재 등으로 2가지 큰 수입원을 잃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잘못된 길을 계속 가면 고립은 심화하고 (북한의) 정치적 안정을 심각히 위태롭게 하고, 북한의 경제개발을 방해할 뿐"이라면서 "이는 북한이 원하는 것이 아니며, 북한이 즉각 행보를 바꾸지 않으면 북한이 직면할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강력한 경제 제재는 현 상황에서 유일한 외교적 수단"이라면서도 "우리의 목표는 북한의 무릎을 꿇리려는 것이 아니라 북핵 문제에서 평화적 해법을 달성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사는 "북한을 핵보유국이 되려는 미몽에서 깨우기 위해 이번 결의를 포함해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의 충분하고 완전한 이행을 국제사회에 촉구한다"면서 "그래야 북한이 제재의 실질적인 고통을 느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제재 결의를 환영하고 전적으로 지지한다"면서 제재 결의를 주도한 미국의 리더십과 만장일치 채택에 협조한 중국, 러시아에 대해서도 감사를 표시했다.

(유엔본부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lkw777@yna.co.kr